Quantcast

‘선을 넘는 녀석들’ 판문점을 넘었던 故 정주영 회장, 소를 몰고 갔던 이유는?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10월 27일 MBC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에서는 지난 방송에 이어 판문점 편이 전파를 탔다. 자유의 집을 거쳐 기념식수 표지석에 도착했다. 2018년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화제였던 공동기념식수다. 이 소나무는 정전협정이 체결됐던 1953년생으로 정부대전청사에서 가져왔다.

공동식수를 할 때는 먼저 흙을 뿌리는데 김정은 위원장은 한라산의 흙을, 문재인 대통령은 백두산의 흙을 각각 뿌렸다. 김정은 위원장은 한강 물을, 문재인 대통령은 대동강 물을 담아 화합의 의지를 다졌다. 왜 하필이면 소나무일까?

소나무는 사시사철 푸른 소나무로 추위에 상관없이 꿋꿋이 살아갈 수 있다. 오로지 빛이 없으면 죽기 때문에 희망을 담고 있다. 판문점을 넘었던 또 다른 인물은 소를 몰고 왔던 故 정주영 현대 그룹 창업자이자 명예 회장이었다. 

금강산 개발 사업차 북한을 방문하려 했던 정주영 전 회장은 반드시 육로를 이용하고 싶어 했다. 현실적으로 힘들어지자 소를 끌고 간다는 아이디어를 냈다. 80년대 후반부터 방북을 타진했던 정주영 전 회장은 1998년 6월 16일 소 500마리와 함께 통일 대교를 건너 판문점을 통과했다. 

정주영 전 회장은 원래 이북 사람으로 고향에서 소를 판 돈을 훔쳐 가출한 적이 있다. 결국 사업가로 크게 성공했고, 그 마음의 빚을 갚기 위했던 것으로 보인다. 방북 소의 절반 이상이 암소라서 새끼를 낳아 더욱 보탬이 됐다. 

MBC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방송 캡처
MBC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 방송 캡처

MBC ‘선을 넘는 녀석들 리턴즈’은 매주 일요일 밤 9시 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그룹'부문 투표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