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라이즈→제로베이스원, 가요계 뜨겁게 달군 올해 신인 최강자는? [2023 연말결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정은영 기자) 지난 2022년 데뷔한 그룹 뉴진스(Newjeans), 르세라핌(LE SSERAFIM) 등과 더불어 2023년에도 눈길을 끄는 신예가 대거 등장했다.

특히 올해 가요계에 데뷔하자마자 대중들의 큰 관심과 사랑을 불러 모으며 많은 글로벌 팬들을 끌어 모은 '핫 데뷔 루키'들을 살펴보자.

◆ SM엔터테인먼트 - 라이즈(RIIZE)
라이즈 공식 인스타그램
라이즈 공식 인스타그램
'아이돌 명가'로 불리는 SM엔터테인먼트는 올해 9월 NCT 이후 7년 만에 보이 그룹 라이즈를 론칭했다.

라이즈는 NCT 출신 성찬, 쇼타로와 작곡가 윤상의 아들인 앤톤(본명 이찬영)이 속해 있어 데뷔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쇼타로, 은석, 성찬, 원빈, 승한, 소희 앤톤 등 7인조로 구성된 라이즈는 데뷔하자마자 글로벌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지난 9월 4일 발매된 라이즈의 첫 싱글 앨범 '겟 어 기타(Get A Guitar)'는 발매 일주일 만에 10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는 대기록을 세웠다.

또한 라이즈는 지난 11월 개최된 '2023 MAMA AWARDS'(2023 마마 어워즈)에서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 상을 수상했으며, '2023 MMA'(멜론뮤직어워드)에서는 올해의 신인상을 받았다.

◆ 웨이크원 -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ZB1)
제로베이스원 공식 인스타그램
제로베이스원 공식 인스타그램
Mnet '보이즈 플래닛'을 통해 탄생한 제로베이스원(제베원)은 올해 7월 데뷔해 남다른 성과를 냈다.

제로베이스원은 리더 성한빈을 비롯해 김지웅, 장하오, 석매튜, 김태래, 리키, 김규빈, 박건욱, 한유진으로 구성된 그룹이다.

제베원의 데뷔 앨범 '유스 인 더 셰이드'(YOUTH IN THE SHADE)'는 발매 1일 차에 124만 장이라는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했다.

제로베이스원은 K팝 역사상 최초로 데뷔 앨범 초동 밀리언 셀러를 달성했으며, 이와 동시에 역대 그룹 데뷔 앨범 초동 1위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지난 11월 발매된 미니 2집 '멜팅 포인트'(MELTING POINT) 또한 발매 첫 주 동안 213만 장을 판매하며 '괴물 신인'다운 저력을 과시했다. 

제로베이스원은 '2023 MMA'과 '2023 MAMA AWARDS'에서 올해의 신인상을 수상해 많은 팬들의 축하를 받았다.

◆ 하이브 - 보이넥스트도어(BOYNEXTDOOR)
보이넥스트도어 공식 X(옛 트위터)
보이넥스트도어 공식 X(옛 트위터)
하이브 레이블 산하에 있는 KOZ 엔터테인먼트 소속 보이넥스트도어 역시 지난 5월에 데뷔한 루키다.

이들은 그룹 블락비(BLOCK B) 멤버이자 KOZ 엔터테인먼트의 수장인 지코가 직접 프로듀싱한 그룹이다.

성호, 리우, 명재현, 태산, 이한, 운학 등 총 6명의 멤버로 구성된 보이넥스트도어는 데뷔 싱글 '후!'(WHO!)로 초동 11만 442장을 기록했다.

지난 9월 발매된 보넥도의 미니 1집 앨범 '와이..'(WHY..)는 초동 44만 장을 돌파하며 눈부신 성장 곡선을 그리고 있다.

보이넥스트도어는 신인상 수상이 아쉽게 불발됐으나, 지난 14일 개최된 '2023 AAA'에서 '베스트초이스 상'과 'AAA 이모티즈 상'을 수상했다.

◆ YG엔터테인먼트 -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
YG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투애니원(2NE1), 블랙핑크(BLACKPINK)를 잇는 YG엔터테인먼트 걸그룹 베이비몬스터도 2023년 가요계에 첫 발을 내디뎠다.

베이비몬스터는 루카, 파리타, 아사, 라미, 로라, 치키타로 구성됐으며, 데뷔조에 속했던 아현은 건강상 이유로 휴식에 전념 중이다.

베이비몬스터는 지난 11월 27일 데뷔곡 '베터 업'(BETTER UP)을 발표했다. 이들은 아직 정식 데뷔 무대를 선보이지 않았으나, 유튜브 구독자 405만 명을 보유한 대형 신인이다.

또한 데뷔곡 '베터 업'의 뮤직비디오는 K팝 아티스트 데뷔곡 기준 가장 빠른 속도인 약 18일 만에 1억 뷰를 달성했다. 댄스 연습 영상과 라이브 퍼포먼스 영상도 27일 기준 각각 1700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들이 과연 2세대 대표 걸그룹 2NE1과 월드 스타 블랙핑크를 이어 YG엔터테인먼트의 '차세대 퀸'이 될 수 있을지 이목을 모은다.

◆ S2엔터테인먼트 -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
키스오브라이프 공식 인스타그램
키스오브라이프 공식 인스타그램
쥴리, 나띠, 벨, 하늘로 구성된 4인조 다국적 그룹인 키스오브라이프도 떠오르는 신예 중 하나다.

지난 7월 데뷔한 키스오브라이프(키오프)는 Mnet '프로듀스 101' 출신 가수 이해인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참여한 그룹이다.

특히 멤버 나띠는 지난 2015년 트와이스 멤버를 뽑는 리얼리티 프로그램 Mnet '식스틴'에 출연해 이름을 널리 알린 바 있다.

올해 키스오브라이프로 데뷔한 나띠는 솔로곡 '슈가 코트'(Sugar Coat)를 발매해 많은 K팝 팬들의 귓가를 사로잡았다.

가수 심신의 딸로 주목받은 멤버 벨은 르세라핌의 정규 1집 타이틀곡 '언포기븐'(UNFORGIVEN)의 작사, 작곡에 참여한 재원이다.

◆ 블라스트 - 플레이브(PLAVE)
플레이브 공식 인스타그램
플레이브 공식 인스타그램
예준, 노아, 밤비, 은호, 하민으로 구성된 5인조 버추얼 보이 그룹 플레이브는 지난 3월 12일에 데뷔했다.

플레이브는 지난 8월 첫 미니 앨범을 발매했으며, 해당 앨범은 초동 20만 장을 돌파하며 버추얼 아이돌계의 한 획을 그었다.

플레이브는 MBC '쇼! 음악중심'에 출연하는가 하면, 팬들과 함께 영상통화 팬사인회도 진행하는 등 여느 아이돌 그룹과 다를 바 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이들은 최근 글로벌 팬 커뮤니티 플랫폼 위버스에 합류했으며, 앞으로도 팬들과 더욱 긴밀한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라이즈부터 플레이브까지, 신인 아이돌 그룹의 전성기라고 불릴 수 있을 정도로 쟁쟁한 루키들이 대거 등장해 2023년의 가요계가 풍성하게 채워졌다. 2024년의 가요계에는 과연 어떤 신예가 나타나 K팝 팬들의 눈길과 귓가를 사로잡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