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최고의 요리비결’ 술찜닭-목이버섯장아찌, 이순옥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최고의 요리비결’ 술찜닭, 목이버섯장아찌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26일 방송된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이순옥 요리연구가의 술찜닭과 목이버섯장아찌’ 편으로 꾸며졌다.

2018년 대한민국 한류 대상 전통문화 한식 부문 대상 수상자이자 여성 조리기능장 1호인 이순옥 요리연구가는 한국 전통 음식의 맛과 멋을 추구하는 자타공인 한식 전문가다.

이날 방송에서 이순옥 요리연구가는 술찜닭과 목이버섯장아찌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
EBS1 ‘최고의 요리비결’

<술찜닭 만드는 법>

▶ 재료 : 닭고기(1kg), 소주(500ml), 새송이버섯(210g), 홍고추(20g), 청양고추(30g), 불린 당면(100g), 간 양파(1T), 국간장(1T), 다진 마늘(1T), 진간장(3T), 물엿(⅓컵), 채 썬 생강(10g), 간 양파(1T), 후춧가루(약간), 국간장(1½T), 대파(50g), 삶은 콩(½컵), 다진 마늘(2T), 참기름(1T)

먼저 닭볶음탕용 닭을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해준다. 닭고기(1kg)에 간 양파(1T), 국간장(1T), 다진 마늘(1T)을 버무려 30분 정도 재운다.

새송이버섯(210g), 홍고추(20g), 청양고추(30g)는 큼직하게 어슷 썬다. 불린 당면(100g)은 먹기 좋은 길이로 썬다. 당면은 1~2시간 정도 물에 불리거나 끓는 물에 살짝 데쳐준다.

냄비에 진간장(3T), 물엿(⅓컵), 채 썬 생강(10g), 간 양파(1T), 후춧가루(약간), 국간장(1½T)을 넣고 끓이다가 닭고기를 넣어 볶는다. 소주(500ml)를 붓고 팔팔 끓인 뒤 불을 붙여 알코올을 제거한다.

새송이버섯, 대파(50g)를 넣고 끓인다. 대파는 끓는 소금물에 데치고 찬물에 헹군 뒤 손으로 비벼 진액을 제거해준다.

청양고추, 홍고추, 삶은 콩(½컵), 다진 마늘(2T)을 넣고 10~15분 정도 조린다. 술찜닭에 불린 메주콩을 살짝 삶아서 넣어주면 고소한 맛이 좋아진다.

재료가 어느 정도 익으면 뚜껑을 열고 조려야 윤기가 살아난다. 불린 당면을 넣어 익힌 뒤 참기름(1T)을 섞는다. 완성된 술찜닭을 접시에 푸짐하게 담는다.

<목이버섯장아찌 만드는 법>

▶ 재료 : 목이버섯(250g), 소금(약간), 간 사과(100g), 물엿(1T), 고추장(100g), 레몬즙(1½T), 통깨(1t)

먼저 목이버섯(250g)을 먹기 좋은 크기로 뜯는다. 목이버섯은 물에 불린 뒤 꼭지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뜯어준다.

끓는 물에 소금(약간), 목이버섯을 넣고 살짝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냄비에 간 사과(100g), 물엿(1T)을 넣고 끓인다.

고추장(100g)을 넣어 볶다가 레몬즙(1½T)을 넣고 끓인다. 양념장을 만들 때 간 사과와 고추장을 같이 끓여줘야 농도도 알맞고 단 맛도 어우러진다.

통깨(1t)를 넣은 뒤 불을 끄고 목이버섯을 섞는다. 참기름(약간)을 섞어 하루 정도 숙성시킨다.

완성된 목이버섯장아찌를 접시에 먹기 좋게 담고 남은 통깨를 뿌린다.

EBS1 ‘최고의 요리비결’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 50분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