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수미네반찬’ 66화, 도시락 반찬 ‘매콤어묵볶음’ X ‘삼복지’ 레시피 대공개! ...‘오복지’의 뜻은?

  • 정미경 기자
  • 승인 2019.09.04 21:0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미경 기자]  

4일 방영 된 ‘수미네 반찬’에서는 게스트로 배우 박은혜가 함께 했다. 그녀는 등장하자마자 ‘단아하다’ 칭찬하는 수미에게 “연기력이에요 단아한 게”라고 말하며 웃음을 자아냈다. 다음으로 다룬 음식은 밥도둑 ‘매콤어묵볶음’과 '삼복지'이다.

다음은 ‘수미네 반찬’에서 공개 된 김수미표 ’매콤어묵볶음’ 요리법이다.

① 양념장는 매실액 1큰술, 꿀 2큰술, 고추장 1/3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양조간장 1큰술을 넣어 잘 섞어준다.

② 어묵은 한 입 사이즈로 썰어 준비한다.

③ 올리브유 1쪼록(20방울)을 프라이팬에 달궈준 올려준다.

④ 프라이팬은 절대 뜨겁게 하지 않은 채, 어묵을 볶아준다.

⑤ 볶다가 양념장을 넣어 고루 볶아준다. (어묵은 한 번 삶아서 나오기 때문에 살짝만 볶아줘도 좋다)

⑥ 마지막으로 참기름 반 큰술, 통깨 탈탈탈 뿌려주면 완성!

tvN예능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tvN예능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다음은 ‘수미네 반찬’에서 공개 된 김수미표 무 X 우엉 X 오이 ‘삼복지’ 요리법이다.

‘삼복지’는 무장아찌, 소금에 절인 오이, 간장물에 절인 우엉 이렇게 3가지 재료가 들어가는 요리인데, 5가지 재료가 들어가는 것은 ‘오복지’라고 부른다. ‘오복지’는 ‘오복채’라고도 부르며 총 5가지 재료(무, 우엉, 오이, 연근, 다시마)로 만들어서 ‘오복지’라고 부른다는 설도 있고, 5장(심장, 간장, 비장, 폐장, 신장)에 좋아서 부른다는 설이 있다고도 한다.

① 무 장아찌는 톡톡 썬 무를 감장에 절인 후, 물에 1시간 정도 담근다. 이때 간장은 오로지 100% 양조간장으로 만든다.

② 오이는 반 갈라 어슷하게 썬 뒤, 소금 2큰술에 15분 절여 물기를 짜준다.

③ 마지막으로 우엉은 물, 간장, 설탕, 식초를 1:1:1:1 비율로 간장물을 끓인 뒤 채 썬 우엉에 붓고 하루 절인다.

④ 먼저 무장아찌 250g을 얇게 편 썰어준다. 편 썬 무장아찌를 반으로 자른 뒤 잘게 잘라준다.

⑤ 절인 우엉도 4등분으로 썰어준다.

⑥ 무, 우엉, 오이 재료를 다 담고 다진마늘 한 줌을 넣어준다.

⑦ 참기름은 반 큰술 조금만 넣어준다.

⑧ 통깨를 탈탈 넣어 조물조물 잘 섞어주면 ‘삼복지’ 완성! (양념은 다진 마늘, 참기름, 통깨로 끝)

tvN ‘수미네 반찬’은 “해외 식문화가 유입됨으로써 잠시 조연으로 물러났던 반찬을 다시 우리의 밥상으로 옮겨오자는 취지로 시작된 전무후무 '반찬' 전문 요리 예능 프로그램”이다. 출연진은 김수미, 장동민, 여경래, 최현석, 미카엘 아쉬미노프이다. 본방송은 매주 수요일 저녁 8시 10분에 시작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