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호사카 유지, “혐한 시위자들, 아르바이트생처럼 돈 받은 현장 목격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일본의 아베 정부가 어제(2일)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결정한 가운데 일본 언론에서 제조 업체가 어려워지고 있다는 뉴스가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72회에 출연한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반도체의 핵심 소재인 불화수소 등 세 가지 품목을 담당하는 곳은 모두 일본의 중소기업들이다. 수출규제가 시작된 이후 불만이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일본 제조업은 중국으로 수출을 못 하게 되어 있다.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싶어도 사회주의 등의 이유로 화이트리스트에 애초부터 들어가 있지 않았다”며 한국이 일본의 완전한 고객이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화이트리스트 배제로 인해 1,100여 개 품목을 수입할 때 일일이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일본이 마음만 먹으면 허가 자체가 안 될 수도 있다. 지난 한 달 동안 일본의 수출규제가 시작되면서 반도체 핵심 소재는 단 한 건도 수입하지 못 했다.

‘일본 전자 반도체 대붕괴의 교훈’, ‘일본 반도체 패전’의 저자 유노가미 다카시 소장(미세가공연구소, 반도체 전문가)이 이번 일본 수출규제에 대해 “일본이 스스로 무덤을 파는 격”이라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지난 1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단기적으로 삼성과 SK하이닉스가 충격을 받을 수 있지만 이후 피해는 일본 반도체 산업이 받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한국이 다시는 일본으로 시선을 돌리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우리가 국산화와 대체 등으로 활로를 찾게 되면 그 공정은 다시 바꾸기 힘들기 때문이다. 유노가미 다카시 소장은 5년 후면 일본 반도체 산업이 없어질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일본 NHK는 익명의 정부 관계자 말을 인용해 이번 일본의 수출규제는 사린가스 전용이 우려된다고 보도한 바 있다. 사린가스는 1995년 3월 발생한 옴진리교의 도쿄 지하철 독가스 살포사건으로 널리 알려진 유기인계 맹독성 신경가스의 하나다.

NHK는 이름도 밝히지 않은 일본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며 노골적으로 거짓말을 하는 셈이다. 사실상 안보를 핑계로 일본 수출규제를 감행한 것이다.

이에 대해 유노가미 다카시 소장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지금 일본 정부는 안보의 이유로 규제를 걸었는데 이 재료들은 한국뿐 아니고 대만, 중국, 미국, 유럽 등지에서도 수출되고 있다. 안보상의 이유로 수출규제를 해야 한다면 제일 먼저 규제를 해야 되는 곳이 중국과 대만”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가능성은 정말 낮지만 아베 총리를 포함해 고위 관료들이 직접 한국을 방문해 일본 말로 ‘도게자’라고 표현하는데 무릎 꿇고 사과해야 한다. 한국으로 치면 석고대죄로 큰 사죄를 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일본 불매운동도 활발해지고 있다. 우리는 한해 750만 명이 일본을 찾을 정도로 관광객도 많은 편인데 재방문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일본의 소도시를 방문하는 외국인 중에 한국인이 80%였다. 한국은 아직 피해가 없는데 일본이 먼저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이대로 3개월이 지나면 ‘아베 물러나라’ 소리가 나올 것”이라고 확신했다.

김남조 교수(한양대 관광학부)는 지난 1일 tbs FM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초기는 대도시 위주로 여행했지만 최근에는 소도시로 가고 있다. 일본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김 교수 설명에 따르면 관광 사업은 숙박, 음식업, 기념품, 쇼핑, 박물관 입장 수입 등으로 구성되는데 음식업 같은 경우 식자재 공급에도 영향을 끼치면서 부가가치 사업들도 큰 피해를 볼 수 있다.

게다가 일본 상인들은 카드 결제를 꺼리고 현금을 선호하기 때문에 효과가 즉시 나타난다. 사실상 일본의 관광 사업은 소상공인과 연결되어 있다.

김 교수는 “일본의 서해안 지역이 특히 직격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소상공인들이 지지하는 정당이 자민당으로 지역 어려움이 중앙 정치로 연결될 것”으로 전망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일본의 소도시는 한국처럼 카드 결제로 인한 혜택이 전무하다. 대놓고 카드를 받지 않고 있다. 직격탄을 받은 그들이 결국 아베 정부를 비판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어 “참의원은 3년마다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지만 중의원은 언제든지 해산할 수 있다. 내각의 불신임이 커졌을 때 하게 되는데 선거를 통해 아베 총리의 신임을 다시 얻는 식”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일본은 한국 여행 자제 때문에 중국 관광객 쪽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 인터넷으로도 비자를 신청할 수 있도록 바꾼 이유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일본의 소도시는 관광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유튜브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방송 캡처
유튜브 ‘김어준의 다스뵈이다’ 방송 캡처

일본은 한국의 화이트리스트 지위를 유지하고 한국은 강제징용 관련 일본 자산 매각을 중단하는 내용의 미국 중재안이 나왔다는 아사히의 보도가 있었지만 스가 일본 관방장관이 직접 부인한 바 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스가 일본 관방장관은 수출규제에 대해 미국에 상세히 설명해왔다고 주장하지만 100% 믿을 수 없다, 과장해서 말하는 것이 아베 정부의 특징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국민의 의견을 수렴한다며 4만 건의 이메일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중 3만 건이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찬성한다는 입장이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이에 대해 “일본 국민 전체의 70%가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찬성하는 것은 맞지만 그 이메일 중에는 일본의 수출규제 전문가, 경제인들 등 아베 정권의 혐한 분위기를 지지하는 부류가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어 “마치 국내 댓글부대처럼 아베 정권의 응원 부대가 있다. 이런 상황이 생길 때마다 적극적으로 의사를 보낸다”고 설명했다. 김현정 PD 역시 “4만 명이나 이메일을 보냈다는 게 이상하다. 일본 국민들은 관심이 없는 줄 알았다”고 말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아베 사상을 만드는 일본회의가 있다. 그중에는 열성적인 정치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4만 명 정도가 있다. 그 사람들 상당수가 이메일을 보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이런 이메일 의견으로만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결정하려 한다. 공청회를 열어 정식적인 여론을 수렴해야 하는데 생략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이메일 결과만 보고 화이트리스트를 제외한다면 그야말로 있을 수 없는 포퓰리즘이다. 여론조사를 보더라도 산케이 외에 신문들에서는 화이트리스트 제외 찬성이 45%까지 낮아지기도 한다”고 말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혐한 시위자들이 아베 정부와 연결됐을 것이라는 추정이 가능하다. 시위가 끝나고 아르바이트생처럼 돈을 받은 현장을 한국 대사관 직원들이 목격했다”고 밝혀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