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 고등학생도 동참한 일본 불매운동, 일본과 기업대상으로 일본인은 아냐…일본 지식인과 언론도 아베 비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거주·관광 일본인 "언론 보도와 현실 달라…예전과 차이 못 느껴"
전문가 "반일, 日극우단체가 만드는 혐한과 전혀 달라…일본인 혐오 아냐"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확인된 일본의 한국불매운동 포스터는 과거 일본 극우단체가 뿌린 전단지로, 최근 일본 상품 불매운동과는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최근 일본에서 아베의 지지자들인 우익들은 한국 불매운동 정도가 아니라 욱일기를 들고 한일 단교를 주장하기도 했다.

이런 혐한론자들은 오래 전부터 존재해 왔으나, 한국인들 모두가 일본 불매에 동의하고 참여하지는 않는 것처럼 일본인들 모두가 혐한론자는 아니다.

최근 국내의 불매운동 분위기는 고등학생들까지 가세하면서 한층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의정부시의 부용고, 송현고, 의정부고 등 6개 고등학교 학생들이 모여 26일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매운동을 선언했다.

학생들이 들고 있던 손팻말에는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라는 인상적인 문구가 쓰여 있었다.

경기 의정부시의 부용고, 송현고, 의정부고 등 6개 고등학교 학생들이 2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동참 선언 기자회견'을 했다. 부용고 1학년 이예원양이 소녀상 뒤로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2019.7.26 / 연합뉴스
경기 의정부시의 부용고, 송현고, 의정부고 등 6개 고등학교 학생들이 2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동참 선언 기자회견'을 했다. 부용고 1학년 이예원양이 소녀상 뒤로 "독립운동은 못 했어도, 불매운동은 한다"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2019.7.26 / 연합뉴스


이처럼 한일 양국의 갈등이 첨예화되고 있지만 한국에 거주하거나 관광 온 일본인들에게 위협은 없다.

한국인을 상대로 혐오 발언을 일삼는 일본 내 혐한 시위와 달리 국내 반일 시위는 일본인 개인이 아닌 일본 정부와 기업을 규탄하고 있다.

한일단교를 주장하는 일본 우익의 혐한스티커에는 "도와주지 않는다, 가르쳐주지 않는다, 상관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쓰여 있다.
한일단교를 주장하는 일본 우익의 혐한스티커에는 "도와주지 않는다, 가르쳐주지 않는다, 상관하지 않는다"는 문구가 쓰여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한국 거주 일본인과 일본 관광객들은 한국인들의 반일 감정을 체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촌동에서 6년째 거주 중인 일본인 주부는 "한국인들이 다들 친절하게 대해줘 반일 감정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면서 "불매 운동의 파급력에 주위 일본인들이 많이 놀라고 있다. 이른 시일 내 양국 관계가 좋아지기를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한 일본인 유학생은 "일상에서 두려움을 느낄 정도로 피해를 본 적은 없다"면서 "일본 정부가 한일관계 개선을 위해 일본 내 혐한 감정을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에 관광 온 일본인들 역시 고조된 반일 분위기와 달리 한국인들의 친절함에 감탄하는 분위기다.

서울 명동에서 관광 중이던 쇼키 하마나(24)씨는 "한국인들이 대체로 친절해서 편하게 여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함께 여행 중인 나오키 오사코(24)씨는 "한일 관계 악화에 젊은 층은 별 관심을 두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부 일본인들은 한일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 안타까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명동에 관광을 온 와다 모모카(16)양은 "매우 슬픈 심정"이라며 "일본과 한국은 친구 사이라고 생각하는데 우정을 쌓기가 힘든 것 같다"고 했다.

모친과 한국을 찾은 D(23)씨는 "한국 친구들과 잘 연락하며 지내고 있다"며 "국가끼리 소통해서 현 상황을 좋게 풀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밝혔다.

전문가들은 한국의 불매운동 등의 반일 감정 고조가 일본 극우 집단의 한국 혐오와는 메커니즘과 지향점부터 다르다고 분석했다.

김석호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는 "한국인들이 일본인에 대해서 가지는 감정은 일본 정치인에 대한 감정과 분리된 경향이 있다"며 "일본 군국주의에 대한 분노이지 일본인 개개인에 대한 분노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불매운동은 온라인을 통해 시민성이 높은 개인들 중심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일본 극우단체가 조직적으로 혐한 정서를 만드는 것과는 구별된다"고 진단했다.

이병하 서울시립대 국제관계학과 교수는 "일본의 혐한 시위는 반외국인 정서에 기반한 인종차별적 성향으로, 정치적 현안으로 벌어지는 우리나라 반일 운동과는 결이 다르다"면서 "한국인은 일본의 정치·외교에는 반일적 성향이 강하지만, 일상생활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앞으로도 일본 혐한 시위와 비슷한 형태로 한국 내 일본인 혐오가 표출되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양국 정부가 서로 강경 대응을 계속하면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정부가 이를 막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국인은 일본과 일본인을 구분하고 있어

한국갤럽이 26일 발표한 조사결과에서도 일본에 대한 감정과 일본인에 대한 감정은 달랐다.

한국갤럽이 7월 26일 자체조사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일본의 경제보복에서 촉발된 불매운동으로 인해 '일본산 제품을 사는 것이 꺼려진다'는 답변이 80%에 달했다.

15%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고 5%는 의견을 유보했다.  

조사 개요 
- 조사기간: 2019년 7월 23~25일 
- 표본추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
- 응답방식: 전화조사원 인터뷰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6명 
- 표본오차: ±3.1%포인트(95% 신뢰수준) 
- 응답률: 15%(총 통화 6,591명 중 1,006명 응답 완료) 

또한 지난 7월 12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산 제품 불매 운동에 대해 '참여 의향 있다'는 답변은 67%, '없다'는 27%였다.

일본에 대한 호감 여부를 물은 결과 '호감이 간다'(이하 '호감도') 12%, '호감이 가지 않는다'(이하 '비호감도')는 77%였으며 10%는 의견을 유보했다.  

한국인의 일본 호감도 12%로 91년 이후 최저치 기록 / 한국갤럽
한국인의 일본 호감도 12%로 91년 이후 최저치 기록 / 한국갤럽

1991년 이후 조사 결과에서 일본 호감도는 이번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일본 사람에 대한 호감 여부에서는 '호감이 간다' 41%, '호감이 가지 않는다' 43%였으며 17%는 의견을 유보했다. 

일본 호감도(12%)에 비하면 한국인의 일본인 호감도(41%)는 비교적 높은 편이다.

이처럼 우리 국민은 일본과 일본인을 구별하고 있다.

조사 개요 
- 조사기간: 2019년 7월 9~11일 
- 표본추출: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 
- 응답방식: 전화조사원 인터뷰 
- 조사대상: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5명 
- 표본오차: ±3.1%포인트(95% 신뢰수준) 
- 응답률: 15%(총 통화 6,849명 중 1,005명 응답 완료) 

두 조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홈페이지와 여심위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일본 지식인 아베 수출규제 반대 서명운동 시작

이같은 분위기를 감지한 일본의 시민사회는 최근 아베의 수출규제에 대해 반대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일본의 학자, 변호사, 시민단체 활동가 등 사회지도층 인사들 77명은 25일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철회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와다 하루키(和田春樹) 도쿄대 명예교수, 우치다 마사토시(內田雅敏) 변호사, 오카다 다카시(岡田充) 교도통신 객원논설위원, 다나카 히로시(田中宏) 히토쓰바시(一橋)대학 명예교수 등 77명은 25일부터 인터넷 사이트(https://peace3appeal.jimdo.com)를 개설해 수출 규제 철회 촉구 서명 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한국은 적인가'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걸고 8월 15일을 1차 기한으로 서명자를 모집하고 있다.

이들은 성명에서 "반도체 제조가 한국경제에 갖는 중요한 의의를 생각하면 이번 조치(일본 정부의 보복조치)는 한국 경제에 치명적인 타격을 줄 수 있다"며 "적대적인 행위임이 분명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은 이 나라(한국)를 침략해 식민지 지배를 한 역사가 있기 때문에 한국과 대립하더라도 특별하고 신중한 배려가 필요하다"며 "일본의 압력에 굴복했다고 보인다면 (한국의) 어떤 정권도 국민에게서 내팽개쳐질 것(을 알아야 한다)"이라고 설명했다. 

성명은 아울러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올해 초 국회 시정연설에서 한일 관계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하지 않으며 한국을 상대하지 않겠다는 자세를 과시했고,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도 문재인 대통령만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마치 한국이 '적'인 것처럼 다루는 조치를 하고 있지만, 이는 말도 안 되는 잘못"이라며 "한국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기조로 해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구축하고 있는 중요한 이웃"이라고 강조했다.  

성명은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조치는 그동안 큰 은혜를 받아온 자유무역의 원칙에 반하는 것으로, 일본의 경제에도 커다란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며 "보통 올림픽의 주최국은 주변국과의 갈등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라지만, 일본은 주최국 자신이 주변과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성명은 특히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과거사 문제가 모두 해결된 것이라는 일본 정부의 입장이 사실이 아님을 강조하기도 했다. 

성명은 "한일 청구권협정은 양국 관계의 기초로 존재하고 있는 만큼 존중받아야 한다"면서도 "하지만 아베 정권이 반복하고 있는 것처럼 '해결이 끝났다'고는 결코 말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그동안 일관되게 개인에 의한 보상청구권을 부정하지 않아 왔다"며 "일본 정부는 (한일청구권 협정 체결 후) 반세기 간 사할린의 잔류 한국인 귀국 지원, 피폭 한국인 지원 등 식민지 지배로 인한 개인의 피해에 대한 보상을 갈음할 조치를 해왔다"고 지적했다. 

또 "한국과 일본이 중재위원회 설치를 둘러싸고 대립하고 있지만, 한일청구권 협정에 따른 중재위원회 설치 논의는 2011년 8월 위안부 문제에 관한 한국 헌법재판소의 판정 때 처음 나왔다"며 "당시에는 일본 측이 중재위원회 설치에 응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성명은 "일본에서 BTS의 인기는 압도적이며, (연간) 300만명이 일본에서 한국으로 여행하고, 700만명이 한국에서 일본을 방문하고 있다"며 "인터넷 우익 등이 아무리 외쳐도 일본과 한국은 중요한 이웃국가로, 서로 떨어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는 한국 국민과 일본 국민의 사이를 갈라놓고 양국 국민을 대립시키려는 것을 그만둬야 한다"며 "일본 정부는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즉시 철회하고 한국 정부와 냉정한 대화와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서명에 참여한 77명의 지식인의 직업을 살펴보면 변호사, 대학교수, 전 외무성 직원, 평론가, 교도 통신 객원 논설 위원, '세계' 편집장, 전 아사히신문 서울 지국장, 전 NHK 유럽 총국장, 작가, 정신과 의사, 피스 보트 공동대표, 강제 동원 진상 규명 네트워크 사무국 차장, 시인, 번역가, 류큐신보 전 대표, 전 유엔 대사, 철학자, 코리안연구센터 선임 연구원, 고베 학생 청년센터 관장, 조선미술문화 연구원 등 다양한 지식인이 참여하고 있다.

일본 주요언론도 아베 정부 비판

일본 언론은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배제하는 것에 대해 일제히 부정적인 의견을 표하기도 했다.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내달 2일 각의에서 처리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본의 주요언론도 반발하고 있다.

마이니치신문은 26일 '한일, WTO(세계무역기구)서 공방…이 연장선 위에 출구는 없다'라는 제하의 사설에서 "일본 정부가 부정하지만 수출 규제는 '징용공' 문제를 둘러싼 사실상의 대항 조치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무역의 정치적 이용이 한국의 반발을 사고 있다"고 했다.

이어 "한일 관계는 역사 인식 등으로 정치적으로 악화해도 밀접한 경제와 민간 교류가 기반을 지탱해 왔다"며 "정치 문제가 경제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일본 정부의 냉정한 대응을 촉구했다. 

아사히신문은 '한일 대립…설전보다 이성의 외교를'이란 사설에서 수출 규제 배경에는 아베 총리와 다른 각료들이 당초 언급한 것처럼 '징용공' 문제를 둘러싼 한국 정부에 대한 불신이 있다며 "그러나 정치와 역사 문제를 무역관리(수출규제)로 연결하는 것은 자유무역을 주창하는 일본의 원칙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사히는 "한일 양국은 이제 서로를 비난하는 악순환에 빠졌다"면서 "특히 외교 책임자가 사태를 악화시키는 것에 한탄스럽다"고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을 겨냥했다.

이 신문은 지난 19일 고노 외무상이 남관표 주일한국대사를 초치한 자리에서 남 대사 말을 끊고 "매우 무례하다"고 보도진 앞에서 '질책'한 사실을 거론하면서 "외교사절을 상대로 한 이런 이례적 대응은 냉정한 대화를 어렵게 하고 문제 해결을 요원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도쿄신문도 '냉정하게 대화로 해결하라'는 사설에서 "일본 정부는 당초 총리, 관방장관, 경제산업상이 '징용공' 문제를 둘러싼 한일 간 정치적 알력이 (수출규제의) 배경에 있다고 시사했다"면서 이후 무역 조치를 정치적으로 이용한다거나 자유무역 이념에 반한다는 비판이 나오자 안보상의 이유라고 말을 바꾸었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은 이어 WTO는 안전보장을 이유로 한 무역 제한의 남용을 경계하고 있다며 뒤죽박죽인 일련의 일본 정부 대응이 무역 문제에 정치를 끌어들이는 '정치적 이용'으로 판단될 경우 일본에 엄혹한 결과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도쿄신문은 그러면서 "WTO의 분쟁 처리는 결론 도출까지 2년 이상 걸릴 수 있다"며 "그동안 한일 대립이 이어져 국민감정은 악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신문은 "어느 쪽이 이겨도 심각한 응어리를 남길 것"이라며 "분쟁이 아니라 대화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