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오늘밤 김제동’ 호날두 노쇼 논란… 환불받을 수 있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세계적인 축구 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지난 금요일(26일) 소속 구단인 유벤투스 내한 시 단 1분도 뛰지 않아 논란이 된 이른바 ‘호날두 노쇼’ 논란을 29일 ‘오늘밤 김제동’에서 비중 있게 다뤘다.

호날두 선수가 최소 45분 이상은 뛴다는 주최 측 공지를 믿은 시민들은 그 빗속에서도 65,000여 명이 상암으로 모였다. 하지만 호날두는 벤치만을 지켰고 사과도 하지 않았다.

이날 가장 비싼 티켓값은 무려 40만 원으로 알려진다. 입장권 총 수익은 60억 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성난 축구팬들은 호날두를 날강두라고 부르면서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손수호 변호사는 “뮤지컬, 연극 같은 공연의 경우 공정거래위원회가 주인공, 즉 주요한 출연자가 갑자기 교체된 경우에는 이것은 (주최 측에) 손해배상책임이 있다는 기준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호날두 선수의 45분 이상 경기 출전에 대한 (주최 측의) 언론 인터뷰 등이 굉장히 중요한 사항이고 (그래서 호날두 선수의 출전이) 계약에 포함된 것으로 즉 편입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면 그러한 약속을 이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환불 또는 손해배상책임이 인정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호날두는 종아리 근육에 무리가 있다고 했으나 이탈리아에 돌아가자마자 SNS에 러닝머신을 타는 영상을 올려 분노를 키웠다. 거기에 “Nice to back home”이라는 메시지까지 남겼다.

유벤투스 감독은 “팬들이 이탈리아에서 호날두를 보기를 원한다면 항공료는 내가 내겠다”고 말해 빈축을 샀다. 이에 대해 김제동 씨는 “전국민이 다 가야 하냐”며 비판했다.

또 “좌석을 지키는 사람들의 마음을 알아야 한다. 무시당하는 느낌이 드는 것이 문제인데 돈 때문에 그러는 줄 아는가? 이 양반이…”라면서 불쾌감을 숨기지 않았다.

축구 해설가 박문성 씨는 오늘(29일) cbs FM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경기장을 향했는데 어린아이 팬들이 많이 왔다. 모두 호날두의 유니폼을 입고 있었는데 몇 명은 울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니까 호날두를 보고 싶은 마음에, 볼 거라는 생각에 왔는데 단 1분도 뛰지 않는 것을 이렇게 어린 마음에 보면서 나중에는 울음을 터뜨리는데 이게 제가 막 죄송하고 그래서 마음이 좀 되게 안 좋았다”고 밝혔다.

어른들이 미안하다는 마음이었다는 박문성 씨는 “제가 피해자라기보다는 아마 그날 그렇게 오셨던. 특히 우리 어린아이 팬들이 더 많은 상처를 받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좀 해봤다”고 전했다.

박문성 씨는 호날두가 6만 관중을 기만한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를 기획한 더페스타와 유벤투스는 호날두가 최소 45분 이상은 뛴다고 계약서에 사인했다. 더페스타는 유벤투스가 계약 내용을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예외는 있었다. 경기를 치르기 전에 워밍업 할 때라든지 경기 중에 부상을 당하면 뛸 수 없다는 것이다. 위약금에 대해서는 어떨까?

박문성 씨는 “보도에 따르면 이번에 유벤투스에게 개런티. 그러니까 초청을 했기 때문에 초청에 대한 비용을 지출했는데 그게 약 40억 원 정도를 지출했다고 한다. 거기 한 4분의 1 수준이 채 안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 10억이 안 된다는 얘기다. 이 정도의 금액이라면 유벤투스나 호날두 입장에서는 큰돈이 아니다. 호날두 주급은 일주일에 한 7억 원 정도를 버는 거로 알려져 있다. 일주일 버는 돈으로 위약금을 낼 수 있는 것이다.

박문성 씨 말대로라면 호날두가 피곤하니까 그냥 주급 주고 뛰지 않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더페스타가 축구 쪽에서 행사가 처음이라서 미숙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문성 씨는 “주최를 한 더페스타 쪽에서 이런 큰 빅이벤트를 주최하고 초청해서 한 것이 이번이 처음이고 아예 축구 쪽에서 일을 한 게 처음”이라며 20년을 축구 쪽에서 일하면서 더페스타를 몰랐다고 말했다.

KBS1 ‘오늘밤 김제동’ 방송 캡처
KBS1 ‘오늘밤 김제동’ 방송 캡처

그렇다면 우리 프로축구연맹은 대처를 어떻게 했을까? 박문성 씨는 유벤투스라고 하는 팀의 이름값을 믿었던 것으로 봤다. 게다가 45분을 뛴다는 계약서 내용도 있었다.

하지만 박문성 씨는 애초에 이 기획은 말이 안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유벤투스가 한국에 머문 시간이 12시간이다. 12시간 동안 한국에 머물면서 팬사인회 하고 이벤트하고 경기하고 기자 회견하고 이걸 다 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벤투스는 마침 중국 경기를 마치고 와서 이 같은 행사를 준비했다. 박문성 씨는 기존에 했던 업체들 같은 경우에는 될 수가 없는 행사라고 지적했다.

박문성 씨는 다른 업체들이 모두 거부하고 더페스타 쪽이 모른 것으로 추정했다. 더페스타가 유벤투스와 호날두만 믿고 밀어붙였다는 얘기다.

더페스타에서는 스포츠계에서 전혀 경험이 없는 회사로 이렇게 큰 행사를 수용한 후 난감한 상황이다. 유벤투스에 항의는 했지만 호날두 체력이 좋았다는 말을 믿었다고 한다.

박문성 씨는 “정말 아무리 좋게 표현해도 (더페스타가) 너무 순진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벤투스의 사리 감독의 발언도 도마 위에 올랐다.

그는 경기 전날 밤에 호날두의 근육 상태가 좋지 않아서 출전을 제외하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경기 몇 시간 전에 예정됐던 팬사인회는 참석하지 않으면서 경기에 집중하기 위해서였다고 말했다.

유벤투스 감독이 대놓고 거짓말을 한 정황이 드러난 상황. 박문성 씨는 근육 상태나 부상의 문제가 있었다고 한다면 말이 안 되는 장면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 이유로 호날두가 축구화를 신고 있었던 점이다. 박문성 씨는 “부상당하면, 특히 근육이 안 좋다고 한다면 축구화가 아니라 슬리퍼를 신거나 운동화를 신는다. 축구를 보는 사람들은 다 아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박문성 씨는 이를 하이힐에 비유하기도 했다. 근육이나 허리에 요통이 있는 사람이 하이힐을 신고 있다면 누가 이해하겠냐는 것이다.

박문성 씨는 그런 면에서 유벤투스 감독이 핑계를 댔다고 보고 있다. 분노한 팬들은 호날두 개인 SNS에 댓글을 올리고 있으나 호날두는 러닝머신 위에서 춤추는 영상을 올려 논란을 키우고 있다.

박문성 씨는 “근육이 이상하지 않다. 춤추는 영상도 그렇고 축구화를 신고 있었던 점도 그렇다. 초청을 했으면 우리가 뭘 해야 할지 문제를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KBS1 ‘오늘밤 김제동’은 월~목요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