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살림 9단의 만물상’ 고등어무조림-고등어구이, 김선영 조리기능장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7.26 13:3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살림 9단의 만물상’ 고등어무조림, 고등어구이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해 8월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258회는 ‘문화센터 스타강사의 특급 비법! 9월 특강’ 편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 김선영 조리기능장은 고등어무조림과 고등어구이 레시피를 소개했다.

비린내 제로! 양념이 쏙 밴 고등어무조림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고등어무조림 만드는 법>

▶ 재료 : 고등어, 무, 양파, 대파, 풋고추, 홍고추, 꽃소금, 맛술, 다시마, 육수용 멸치, 간장, 생강, 매실청, 설탕, 다진 마늘, 고춧가루, 고추장, 후추

먼저 소금으로 고등어의 끝부분을 쥐고 얇은 막을 벗겨준다. 손질한 고등어는 3cm 크기로 썰어 후추를 발라 밑간한다.

내열 그릇에 도톰하게 썬 무 400g, 다시마 1장, 멸치 7마리, 물 2컵, 맛술 1/2컵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10분 정도 돌려 육수를 낸다.

양파는 굵게 채 썰고 청·홍고추는 어슷하게, 대파는 반을 갈라 손가락 길이 정도로 썰어 준비한다.

고춧가루 5스푼, 설탕 1스푼, 간장 6스푼, 매실청 3스푼, 생강 1/2스푼, 다진 마늘 2스푼, 고추장 3스푼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냄비에 양파와 육수 낸 무, 고등어를 순서대로 담고 양념장의 반을 고등어에 올려준다. 남은 양념장은 육수 2컵을 섞어 가장자리로 흘려 넣어준다.

10분간 끓이다가 고추와 대파를 얹어 5분간 더 끓여주면 고등어무조림이 완성된다.

퍽퍽함 제로! 육즙 가득한 고등어구이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고등어구이 만드는 법>

▶ 재료 : 고등어 2마리, 소금, 후춧가루, 식용유, 무즙, 전분가루 8큰술, 고춧가루

먼저 고등어는 소금을 이용해서 고등어의 막을 벗기고 가시를 빼낸다. 등 쪽에 칼집을 내주고 소금과 후추를 살살 뿌려준다.

배 쪽에 무즙을 올려주고 10분 뒤 무즙을 긁어 제거해준다. 고등어 앞 위에 전분가루, 고춧가루를 섞어 살살 뿌려준다.

팬에 식용유를 조금만 뿌린 뒤 껍질부터 구워준다. 핏물이 살살 올라오면 뒤집이서 고등어를 마저 구워준다.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은 지난 4월 19일 방송을 끝으로 종영했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