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광주문학관 건립 탄력…'총사업비 171억원' 조건부 통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14년간 지지부진했던 광주문학관 건립이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면서 탄력을 받게 됐다.

15일 광주시에 따르면 최근 열린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서 광주문학관 건립 사업이 조건부로 통과됐다.

행안부는 투자심사에서 '유지관리 비용 최소화, 다양한 프로그램 마련, 구체적인 수익 창출 방안, 세부 인력과 시설 운영 계획 마련'을 조건으로 들었다.

광주시는 앞으로 광주문학관 추진위원회 자문, 전시자료와 유물 조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건축설계 공모 등을 올해 내 진행하고 2020년 하반기에 본격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광주문학관은 총사업비 171억원으로 북구 시화마을 일원에 건축 연면적 2천730㎡,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조성된다.

광주 문학관 후보지 시화마을 전경 / 연합뉴스
광주 문학관 후보지 시화마을 전경 / 연합뉴스

상설전시실 4개를 비롯해 기획전시실, 다목적홀, 세미나실, 창작실, 사랑방, 수장고, 사무실 등이 들어선다.

문학관 건립공사가 계획대로 추진되면 상설·기획전시장, 관람객과 신인 작가를 위한 창작공간 마련, 생활에서 즐기고 체험하는 시민문학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운영하게 된다.

그동안 광주시는 2006년부터 현재까지 14년간 문학단체 간의 의견 차이로 매번 추진하지 못하는 등 전국에서 문학관이 없는 도시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었다.

시는 지난해 문학관 건립 타당성과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용역보고회와 시민공청회를 거쳐 지난해 12월 최종계획을 확정한 후 올해 2차례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 심사를 요청했다.

시는 1차 심의 탈락 후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국회, 대학교수, 문학단체 등을 수시 방문해 의견을 수렴하고 당위성을 설명하는 데 주력해왔다.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은 "지역의 문학인과 더불어 광주 문학의 다양성과 가치를 확산하고 체계적인 보존과 계승을 위한 광주문학관 건립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