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실화탐사대’ 걸그룹 출신 다온-다율, 단 한 푼도 지원하지 않은 소속사 실체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지난해 8월까지 약 4년 간 걸그룹으로 활동한 다온(26세)과 다율(23세) 양.

두 사람은 각각 2015년과 2016년에 같은 걸그룹 멤버로 데뷔했다.

어린 시절부터 가수가 꿈이었던 그녀들은 현재 그토록 사인하고 싶었던 계약서가 오히려 족쇄가 되어 버렸다고 말한다.

지난 3~4년 동안 행사를 500번 이상 했는데도 한 번도 정산이 안 됐다는 그녀들. 그저 노예였다고 토로한다.

심지어 보컬 레슨비, 무대 의상, 메이크업 비용, 다이어트 주사, 윤곽 시술 등까지 정산되지 않아 스스로 충당했다고 한다.

계약서에 따르면 매출의 40%를 정산하기로 되어 있지만 단 한 푼도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두 사람은 제대로 된 숙소 하나 마련하지 못 했고 급한 나머지 근방 이발소를 이용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제작진은 실제 두 사람이 공연한 장소를 수소문해 당시 출연 비용을 밝혀냈다.

결국 지난해 8월 탈퇴했다는 두 사람. 하지만 소속사 강 대표(가명)는 전속 계약을 해지하지도 않은 채 연락이 두절됐다고 한다.

전속 계약 해지가 되지 않아 8개월째 아무것도 못 하고 있다는 다온과 다율 양.

그러나 강 대표(가명)는 멤버를 교체하고 꾸준히 행사를 다니고 있었다.

8일 ‘실화탐사대’에서는 아이돌 가수의 꿈을 악용하고 짓밟는 강 대표(가명)의 실체를 폭로했다.

제작진은 두 사람과 함께 강 대표(가명)를 만나봤으나 매우 신경질적으로 반응했다.

계약 해지를 해주고 있다는 말만 반복하면서 어떠한 질문에도 회피하고 떠나 버렸다.

두 사람은 버럭 화를 내는 강 대표(가명) 때문에 매우 긴장하는 모습이었다.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제작진은 취재 도중 2014년 강 대표(가명)가 처음으로 결성한 걸그룹 멤버도 만날 수 있었다.

강 대표(가명) 때문에 20대 청춘이 다 날아갔다는 홍은영 씨.

그녀 역시 어렵게 4인조 걸그룹으로 데뷔했지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고 결국 팀도 해체됐다고 한다.

그때도 연락을 두절했던 강 대표(가명)는 오히려 소속사를 무단이탈했다는 이유로 약 1억 원을 손해 배상하라는 내용 증명서를 보냈다.

2년 간 소송 끝에 결국 승소하면서 전속 계약 해지, 즉 족쇄가 풀렸지만, 강 대표(가명)로부터 들은 폭언은 평생 잊지 못한다고 토로한다.

홍은영 씨는 강 대표(가명)가 폭언을 했던 당시 녹취록을 제작진에게 들려줬다.

녹취록 내용을 들어 보면 무작정 화를 버럭 내면서 폭행의 분위기가 느껴지기도 한다.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다온과 다율 양을 묶고 있는 족쇄 계약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계약 기간이 따로 명시되지 않았던 것이다.

전속 계약 기간도 명확하지 않았으며 1집 음반이 한 곡씩 수록되어 있어서 이 역시 꼼수로 지적되고 있다.

다온과 다율 양은 더 이상의 피해자는 없어야 한다고 다짐하고 강 대표(가명)를 다시 만났다.

강 대표(가명)는 두 사람을 보자마자 버럭 화를 내며 꺼지라고 소리를 질렀다.

강 대표(가명)라는 사람은 계속해서 소리를 지르며 다온과 다율, 취재진의 질문에 계속 회피했다.

도무지 대화가 통하지 않자 두 사람은 전속 계약 해지 내용 증명서를 보냈다.

강 대표(가명)에게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한둘이 아니었다.

그들은 강 대표(가명)가 아이돌을 꿈꾸는 가수들을 그저 행사용 가수로 인식하고 있다며 노예로 부려 먹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온과 다율은 가수들을 꿈꾸는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불공정한 계약을 피하는 방법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공시한 표준전속계약서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

요즘은 조항을 교묘하게 수정할 수 있으니 꼼꼼히 비교해서 계약해야 한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 마크도 꼭 확인해야 한다.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MBC ‘실화탐사대’ 방송 캡처

MBC ‘실화탐사대’는 매주 수요일 밤 8시 55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