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뮤직토픽] ‘전지적 참견 시점’ 유재환의 ‘사랑, 속도’를 듣고 떠올린 오마이걸 노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전지적 참견 시점’(전참시) 유재환의 ‘사랑, 속도’를 듣고 떠올린 오마이걸 노래 열전.
 
23일 MBC ‘전지적 참견 시점’(전참시)에서 유재환은 가수들에게 곡을 팔기 위해 직접 영업에 나섰다. 그 대상 중에는 걸그룹 오마이걸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그는 오마이걸에게 ‘사랑, 속도’라는 곡을 들려줬고, 이 노래는 오마이걸 멤버들과 패널들에게 호평 받았다.

MBC ‘전지적 참견 시점’(전참시) 방송 캡처

 

MBC ‘전지적 참견 시점’(전참시) 방송 캡처

노래 영업을 하면서 유재환은 ‘사랑, 속도’를 오마이걸이 부른다고 생각하면서 썼다고 말했다. 그리고 노래를 들어본 결과, 기자 생각에도 이 노래는 오마이걸을 떠올리며 쓴 곡이 맞다.

노래를 들어보니 가이드 보컬도 오마이걸이 노래를 부른다는 가정 하에 기용한 것 같은 인상이 있었다. 가이드 보컬의 목소리에서 리더 효정의 목소리가 살짝 들렸기 때문.
 
여튼, 이번 뮤직토픽에서 할 이야기는 ‘전참시’ 속 장면들을 보고, 유재환이 작곡한 ‘사랑, 속도’를 들으면서 떠올린 오마이걸 노래 이야기다.

네이버 뮤직

 
1. ‘궁금한걸요’ / 데뷔 앨범 ‘오마이걸(OH MY GIRL)’ 수록(2015)
 
 

그대는 날 사랑 한다 날 사랑 안 한다 어려워 좀 부끄럽지만 나 궁금한걸요
사랑한다 사랑 안 해 말해줄 때면 마음은 좀 아리지만 나 궁금한걸요


 
오마이걸의 데뷔 앨범에 수록된 곡.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이 궁금한 소녀의 마음을 나긋나긋한 목소리로 표현했다. 지금으로부터 약 4년 전에 나온 노래이기 때문에 막 데뷔했을 때 오마이걸의 풋풋함도 함께 느낄 수 있다.

 


2. ‘한 발짝 두 발짝’ / 세 번째 미니 앨범 ‘핑크오션’(2016)
 
 

네가 한 발짝 두 발짝 멀어지면 난 세 발짝 다가갈게 우리의 거리가 더 이상 멀어지지 않게 
네가 한 발짝 두 발짝 다가오면 난 그대로 서 있을게 우리의 사랑이 빠르게 느껴지지 않게


 
‘사랑, 속도’ 가사의 주제와 어느 정도 연결점이 있는 노래. 두 곡 모두 ‘적절한 사랑의 속도’에 대해 이야기하는 소녀를 화자로 삼았다. 유재환이 곡 줄 걸그룹을 물색하는 과정에서 한 번은 들어보지 않았을까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 과연 이 노래를 한 번도 안 들어본 상태에서 ‘사랑, 속도’를 줄 생각을 했을지.

노래는 아주 소녀소녀하지만 안무는 아주, 매우, 무진장 격하고 힘들고 어렵다. 이 곡 무대를 선보일 때 유아는 거의 경공술에 가까운 댄스를 보여준다.

 

 

네이버 뮤직

 
3. ‘Ma Friend’ / ‘신비아파트 : 고스트볼의 비밀 OST’(2016)

 

반짝이는 하늘에 입을 맞춰줄래? 샤라라락! 바람의 문이 열릴 거야~

 

전현무가 게임 OST 같다는 얘기를 했을 때 이 노래가 떠올랐다. 애니메이션 OST긴 하지만 원래 게임 OST와 애니 OST는 방향성 면에서 맞닿아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사랑, 속도’보단 좀 더 템포가 빠르고 발랄한 편이다.
 

 

4. ‘너의 귓가에 안녕’ / ‘혼술남녀’ OST Part 3(2016)
 
 

그대를 본 순간 난 설레었다는 그치만 오늘은 나 참 별로라는 그래도 그대를 만나게 된다면  너의 인사에 안녕


 
정식 앨범이 아닌 OST로 참여한 곡이긴 하지만, 유재환이 말한 오마이걸의 러블리한 매력을 논할 때 빼놓고 이야기 어려운 노래라고 할 수 있다.

 

 

네이버 뮤직

 
5. ‘Agit’ / 네 번째 미니 앨범 ‘컬러링북(COLORING BOOK)’(2017)
 

분명히 여기 어디쯤 그의 마음 제일 안쪽에 분명히 내 생각엔 이 어딘가에 중요한 그 단서가 물론  그게 나였음 좋겠지만 난 그의 모든 게 참 궁금해

 
‘궁금한걸요’와 마찬가지로 상대의 마음을 알고 싶어 하는 소녀의 모습을 담은 노래다. 숨겨져 있는 상대의 마음이 존재하는 곳을 ‘아지트’라고 표현한 곡. 리스너의 성향에 따라선 오마이걸의 ‘I FOUND LOVE’를 떠올리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6. ‘In My Dreams’ / 네 번째 미니 앨범  ‘컬러링북(COLORING BOOK)’(2017)
 

첫눈에 반했죠 모든 게 변했죠 어떻게 이럴까요 꿈은 아니죠 이젠 알았죠 이게 사랑이란 걸


 
잔잔하게 깔리는 어쿠스틱 기타 반주에 맞춰 차분하게, 그리고 달달하게 사랑을 노래하는 오마이걸의 목소리를 감상할 수 있다.

네이버 뮤직

 
 

 

7. ‘버터플라이’ / 다섯 번째 미니 앨범 ‘비밀정원’(2018)
 

따뜻한 이불 속 그대를 그리다 혼자 또 웃음이 나 you hoo hoo 조금씩 번지는 이런 내 마음을 어떻게 할까요

 
잠들기 전,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리는 소녀의 이야기. 이불 속에서 조용히 혼자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며 혼잣말 하는 소녀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들으면 좋다.

 

한편, 오마이걸 멤버 중 승희는 다음 주 JTBC ‘아는형님’ 출연을 예고해 미라클들의 관심을 끌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