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英 ‘IS 신부’, 귀국 의사 밝혀 “내가 한 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지윤 기자) 영국 출신의 ‘이슬람국가(IS) 신부’ 샤미마 베굼의 남편이 아내, 아이와 함께 고향 네덜란드로 귀국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

3일 BBC는 네덜란드 아른험 출신의 야호 리데이크가 자사와의 인터뷰에서 IS를 위해 싸웠지만, 지금은 이 무장단체를 거부한다며 최근 태어난 아들, 아내 베굼과 함께 네덜란드 귀국을 희망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네덜란드 정부는 IS 가담자가 귀국하면 체포 및 기소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시리아와 이라크로 건너가 IS에 가담한 네덜란드인 300명 중 한 명으로, 4년 전 IS에 합류한 베굼과 결혼했다.

이후 시리아군에 항복했으며 현재 쿠르드 세력이 장악한 시리아 북동부에 구금돼 있다.

리데이크는 “내 나라에 돌아가길 간절히 바란다“며 “복역하는 등 나는 내가 한 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귀국한다면 테러 조직 가담 혐의로 징역 6년형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리데이크는 또 어린 소녀와 결혼했다는 지적에 대해 처음에는 베굼의 나이가 너무 어려 관심이 없었지만 결국 베굼의 결혼 제안을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그는 “그것은 그의 선택이었고 그는 파트너를 구하던 사람 중 하나였다”며 “그는 매우 어렸고 좀 더 기다리는 게 좋았을 테지만 그러지 않고 결혼을 선택했다. 나도 그와의 결혼을 선택했다”고 답했다.

리데이크는 끔찍했던 IS에서의 생활도 털어놨다.

그는 IS로부터 네덜란드 스파이로 의심받아 감옥에 갇히고 고문도 당했다며 “비참한 삶을 살았다. 두려움 속에서 살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렇다. 그곳에 간 것은 내 잘못이었지만 결과적으로 나는 어떤 면에서 보나 패자가 됐다”고 덧붙였다.

리데이크가 귀국을 희망하면서 네덜란드 정부도 고민에 빠졌다.

최근 IS가 패퇴하면서 리데이크 같은 IS 외국인 조직원들의 귀국 문제로 유럽 각국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앞서 영국은 ‘IS 신부’인 베굼이 귀국을 희망하자 논란 끝에 그의 시민권을 박탈했다.

이에 대해 네덜란드 사회안전법무부는 개별 사안에 대해 답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