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생로병사의 비밀’ 종아리는 심장의 보조 펌프, 종아리 통증 쉽게 간과하면 안 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우리 몸의 혈액은 약 5000cc가 전신을 순환한다. 혈액순환의 가장 핵심은 역시나 심장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종아리 역시 보조 펌프의 역할을 하고 있다.
심장이 동맥을 통해 전신에 피를 보낼 때 종아리는 내려온 혈액을 정맥을 통해 다시 심장으로 올려 보내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종아리 통증을 쉽게 간과하면 안 된다. 종아리 근육의 기능 저하나 정맥 확장 등의 문제가 발생하면 심장으로 혈액을 올려 보내지 못 하기 때문이다.
결국 혈액은 저류되고 하지정맥류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심할 경우 심부정맥 혈전증이나 폐색전증까지 다양한 질환을 유발한다.   
29일 ‘생로병사의 비밀’에서는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종아리 통증에 관해 자세히 살펴 봤다.

KBS1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 캡처
KBS1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 캡처
KBS1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 캡처
KBS1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 캡처
KBS1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 캡처
KBS1 ‘생로병사의 비밀’ 방송 캡처

장(68세) 씨는 처음에는 가벼운 쥐가 난 줄 알았다. 그러나 힘을 줄 때마다 혈관이 튀어나오는 모습이 눈에 띄게 드러나고 있었다. 병원을 찾은 장 씨는 하지정맥류를 진단받았다.
다리에서 혈액을 심장으로 밀어 올리는데 역류를 방지하는 판막이라는 것이 있다. 장 씨는 그 판막의 기능이 떨어져 혈액이 아래로 쏠리게 된 것이다.
장 씨는 고주파로 시술을 받았다. 열을 발생해서 혈관을 폐쇄시키고 혈액 역류를 막아 주는 것이다.
전문가는 다리에서 혈액을 심장으로 올리려 할 때 힘이 필요한데 종아리 근육이 바로 그 원동력이 된다고 설명한다. 종아리의 고통을 간과해서는 안 될 이유인 것이다.  
주(56세) 씨는 다리의 붓기가 날로 심해졌다. 혈전이 생겨 혈액순환을 어렵게 하고 있던 것이다. 바로 심부정맥 혈전증이었다.
서(69세) 씨는 종아리 붓기가 있었음에도 간과하며 생활했다. 서 씨처럼 심부정맥 혈전증이 심하면 다리가 보라색으로 변한다. 정맥혈이 다리로 흐르지 못했을 때 압력이 동맥까지 전달이 돼서 동맥혈류도 저하가 된 것이다.
문제는 거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자 가슴이 답답하고 숨을 제대로 쉴 수가 없었다. 다리에 경직이 일어났고 풍선처럼 부풀어 올랐다.
색깔은 보라색으로 변해가고 있었다. 이어지는 가슴 통증에 병원을 찾은 서 씨는 급사를 일으킬 수 있는 폐색전증 진단을 받았다.
전문가는 폐색전증이 심하면 즉사를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심부정맥 혈전증 환자의 경우, 40%는 폐색전증으로 발전하고 폐색전증 환자의 70%는 심부정맥 혈전증을 가진다고 지적했다.
이만큼 다리에서 심장으로 올려주는 혈액순환은 매우 중요하다. 종아리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만한 이유다.
KBS1 ‘생로병사의 비밀’은 매주 수요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