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美 지질학자들 “100년 최대 규모로 곧 폭발할 가능성” 경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미국 하와이 빅아일랜드의 킬라우에아 화산이 100년 최대 규모로 곧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고 미국 지질학자들이 경고했다. 

CBS는 10일(현지시간) 지난 일주일동안 많은 용암과 유독성 연기를 내뿜어온 킬라우에아 화산이 곧 100년 내 최대 규모로 폭발해 피해를 초래할 것으로 지질학자들이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용암이 주변 지역으로 계속 흘러내리면서 인근에 있는 발전소 안전에도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관측에 따르면, 10일 현재 화산 내부에 있는 용암 수위는 이전보다 다소 내려간 상황이다. 하지만 폭발 위험은 더 커지고 있다. 암석이 섞여 있는 초고온의 용암이 지진으로 갈라진 틈 사이로 스며들어 지하수와 만나게 되면 증기압이 높아져 암석과 연기가 더 멀리, 더 강하게 확산될 수 있다.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美 지질학자들 “100년 최대 규모로 곧 폭발할 가능성” 경고 / 뉴시스
하와이 ‘킬라우에아 화산’, 美 지질학자들 “100년 최대 규모로 곧 폭발할 가능성” 경고 / 뉴시스

게다가 레일라니 화산 근처에는 지열 발전소가 자리잡고 있다. 데이비드 이게 하와이 주지사는 발전소 주변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한 상태이다. 

지질학자들은 킬라우에아 화산이 수일 내에 대폭발할 경우, 강도가 1924년 폭발 때 이후 최대가 될 것으로 전망이다. 당시에는 화산으로부터 약 8km 밖으로까지 바위와 화산재가 날아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