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23조 국책 새만금”‘추적 60분’ 새만금 간척사업, 새만금 방조제 문을 여는 순간 간장색 요염수 쏟아져 ‘경악’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배수정 기자) ‘추적 60분’에서는 새만금 방조제를 닫으면서 점점 수질이 나빠지며 생태계와 어민들의 생계를 압박하는 실태를 알아봤다. 

26일 KBS1에서 방송된 시사 교양프로그램 ‘추적 60분-1352회’에서 이광엽 아나운서 진행으로 점점 수질이 나빠지고 있는 새만금 방조제를 추적하는 ‘23조 원 국책사업-새만금 수질 이대로 괜찮나’를 방송했다.
KBS1 ‘추적 60분’방송캡처
KBS1 ‘추적 60분’방송캡처
‘새만금 간척사업’은 1989년부터 시작된 단군 이래 최대 국토개발 사업으로 전라북도 부안군과 군산시를 잇는 33.9km의 세계 최장의 방조제를 축조하여 서울의 2/3 면적에 달하는 새로운 땅을 만들어내는 우리나라 최대 국책사업이다. 

‘새만금 간척사업’은 총사업비 22조 7900억 원, 34년째 진행되어 오고 있지만 새만금 수질을 둘러싼 수질 논란과 우려는 사업 초기부터 지금까지 끊이지 않고 있다. 대체 새만금호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인지 제작진은 새만금호 수질 상태를 추적해 보았다.

2006년 새만금 방조제가 완공되면서 우리나라 최대 국책사업인 ‘새만금 개발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새만금 개발사업’의 시작과 동시에 불거진 문제가 있다. 바로 새만금호의 ‘수질’이다.

당초 ‘새만금 개발사업’은 만경강과 동진강에서 흘러온 물을 가둬 담수호를 만들고 그 물로 농사를 짓는 것이 목표였다. 하지만 방조제에 갇힌 물의 수질은 급격히 나빠졌고 시행착오 끝에 현재는 하루 두 번 배수갑문을 통해 새만금호의 물을 바다로 내보내고 바닷물을 호 안으로 들이는 해수 유통을 하고 있다. 

새만금 장자도에 횟집을 하는 김 씨는 “안에 있던 오염수들이 쭉 나온다. 거리가 한 8km 정도 된다. 여기서 해산물을 잡지 못하고 다른 섬에 가서 잡아 온다”라고 증언했다.  선유도 어민 조창곤 씨는 “새만금을 막으면서 모든 불행이 시작된 거죠. 그걸로 얻은 이득이 뭔데요?”라고 하며 분통을 터뜨렸다.

새만금호 어민은 “예전에는 숭어 잡는 배가 많을 때는 한 15척 정도 됐다. 지금은 오늘 하루 13마리 잡았다. 세계 잼버리 영향이 많다, 그때 엄청 더웠고 비도 많이 해서 고기들이 많이 폐사했다. 그 영향은 아마 몇 년 동안 이어질 거다”라고 말했다. 

새만금의 수질은 어민들의 생존권이나 환경 생태계 차원의 문제에 그치지 않는다. 새만금에서 진행되고 있는 ‘산업단지’, ‘스마트 수변도시’, ‘관광레저단지’ 등 새만금 개발사업 전체의 성공과도 직결된 문제이다.

또 깨끗한 물이 있어야 수변도시는 물론이고 관광 레저 단지에 투자 유치, 관광객 유치도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작진은 새만금호의 수질을 직접 확인해보고 수질 개선을 위해서는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 들어보면서 시청자들에게 궁금증을 자아내게 했다. 

KBS1에서 방송된 시사 교양프로그램 ‘추적 60분’은 금요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