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12화, 故박원순 전 시장 언급된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유혜지 기자)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 등장한 인권 변호사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떠올리게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 5일 연예 뒤통령이진호 유튜브 채널에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시낭송 장면에서 포착된 소름돋는 비밀'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날 이진호는 "11회차까지 극찬 일색이었던 '우영우'가 12회차를 기점으로 폭발했다. 이번 회차에서 변호사 윤리에 따라 의뢰인을 보호하려는 남자 변호사들은 능력이 없고 정의감 없는 사람으로 묘사됐다"며 "반면 여성 인권을 우선하는 여성 변호사들과 의뢰인들은 따로 옥상에 모여 비빔밥을 나눠 먹는다. 서로를 따뜻하게 안아주는 모습이 더해지면서 여성 연대를 그린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 때문에 지난 회차들에 대한 검증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진호 유튜브
이진호 유튜브
이어 "(누리꾼 사이에서)문지원 작가가 과거 페미니즘 공연 등을 기획했다는 내용도 더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 에피소드만을 두고 '페미 드라마'라고 단정짓기는 어렵다"며 "우영우 아버지는 딸을 위해 희생하는 인물인데다 정명석 변호사 역시 따뜻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추후 회차 내용을 더 살펴봐야 명확해질 전망이다. 다만 12회차가 페미 논란보다는 '박원순 전 시장의 헌정 에피소드'라는 설이 더욱 설득력있다"고 했다.

앞서 12회 방송에서는 미르생명 구조조정 과정에서 결혼을 한 여성 직원이 차별을 받는 에피소드가 그려졌다. 이 과정에서 여성 인권 변호사인 류재숙 인물이 적극적으로 그려졌다. 

이진호는 "이 에피소드는 실제 유사한 사건이 있었다. IMF시기인 1999년 농협에서 진행한 사내부부 퇴직 압박 사건이다. 이 과정에서 농협 내 부부 760쌍 중 680명의 여성이 퇴직했던 일이 있었다. 이 사건의 원고 측, 즉 퇴직 여성들의 변호는 박원순 전 시장을 포함한 여성 민우회 측이 맡았다"며 "당시 피고 측 변호는 김앤장이 맡았다. 인사고과가 낮았던 점을 정당 해고의 근거로 제시해 피고 측이 1,2심에 이어 대법까지 승소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류재숙이란 역할이 '여성인권 변호사'라는 설정에다 당시 사건을 실제로 맡았던 변호사가 박원순 전 시장이었기 때문에 헌정 영상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라며 "또 12회에서는 우영우가 '돌고래 전시 중단하고 방사하라'는 시위에 나서는 모습이 그려진다. 실제로 박원순 전 시장은 2012년 과천 서울대공원에 사는 13살짜리 남방 큰돌고래 제돌이를 방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서울대공원 측은 돌고래쇼도 중단했다"고 말했다.
 
이진호 유튜브
이진호 유튜브
더불어 "여성 변호사들과 의뢰인이 모여 비빔밥을 먹었던 옥상 텃밭 역시 박원순 전 시장이 추진했던 사업 중 하나였다"며 "이 세가지 사례 때문에 '박원순 전 시장을 향한 헌정 에피소드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또 류재숙 변호사는 옥상에서 안도현의 '연탄 한 장'이라는 시를 낭독한다. 다소 뜬금없는 장면이었다. 공교롭게도 박원순 전 시장은 연탄과 유독 인연이 많은 인물이다. 시장 재직 당시 사회 소외 계층을 찾아 연탄 배달 봉사에 자주 나선 바 있다. 더욱이 이날 류재숙이 낭송한 시는 실제로 박원순 전 시장이 2010년 희망제작소 상임이사로 재직할 당시 상도동 연탄 봉사 과정에서 낭독한 시와 일치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진호는 '우영우'를 집필한 문지원 작가가 박원순 전 시장이 설립한 대안학교 출신이라고 부연했다. 

ENA 측은 이와 관련해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혜정 2022-08-07 23:16:40
댓글 안남기는데 이렇게 살지 말자 진짜 욕이 아깝다

냥2멍1 2022-08-08 08:14:27
헐.. 이거 '뻑가'라는 일베 극우 유튜버가 주장하는 내용인데???? 아니 그런 논리라면 이걸 그대로 기사화하는 탑스타뉴스도 극우매체이고 유혜지 기자도 일베입니까? 나도 어지간하면 로그인 안하는데 정말 어이없어서 댓글 답니다. 저딴걸 추리랍시고 광광대는 뻑가나 이진호나, 그런걸 또 우영우 코인빨 받자고 기사화하는 인간이나..ㅉㅉ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