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황희석 전 법무부 국장 “상갓집 항명, 일종의 흐름?” 침묵 깬 조국 측근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필구 기자)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검찰개혁 또는 상갓집 항명을 다루며 황희상 전 법무부 인권국장 겸 검찰개혁추진단장과 인터뷰를 가졌다.

21일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는 ‘이국종 직격인터뷰’, ‘검찰개혁과 상갓집 항명(황희석)’, ‘中 폐렴, 제2의 사스?(이재갑)’. ‘[재판정] 성전환 수술 男군인, 여군으로?’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채널 라이브 캡처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채널 라이브 캡처

‘검찰개혁 그리고 상갓집 항명’이라는 주제로는 황희석 전 법무부 인권국장 겸 검찰개혁추진단장을 스튜디오에 초대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으며, 장관 임명된 후에 검찰개혁추진단장을 맡아 검찰개혁의 실무 총책임자로 일을 했고, 추미애 장관 취임 후에는 검찰국장 후보로 떠오른 바 있다. 비검찰 출신 검찰국장 1호로 유력한 분위기였으나, 돌연을 사표를 내고 법무부를 떠나 침묵했다. 그리고 오늘 그 침묵을 깬 모양새다.

황희석 전 국장은 “추미애 장관께서 후보자 시절에 저희들이 업무 보고를 하던 때에 ‘제가 장관께서 부임하시는 대로 저는 사임할 생각입니다’라고 말씀을 드린 적이 있다”며 “사실은 그렇다. 제가 사임을 하게 된 것은 조국 전 장관. 또 그 이전에는 민정수석이셨다. 검찰 계획을 계속 같이 추진을 해 왔고 그러면서 공수처법이 법안이 통과됐지 않은가? 그러면서 수사권 조정 법안도 당시에는 통과를 앞두고 있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서 “그래서 이 법안이 통과되고 추미애 장관이 또 부임하시면 추미애 장관께서도 새로운 검찰 개혁을 계속 추진하실 거니까, 그렇다면 저는 소위 1기, 전반기의 어떤 검찰 개혁을 추진해 왔던 사람으로서 좀 마무리를 짓고 새로운 장관께서 새로운 비전을 가지고 검찰 개혁하는 것이 맞겠다. 그런 좀 생각을 하고 있었다. 또 사실 이제 검찰개혁이 굉장히 어려운 일이니까 좀 여러 가지 에너지가 소모된 측면도 없지 않아 있다”고 밝혔다.

그에게 김현정 PD는 “지난 주말에 벌어진 이른바 상갓집 소동. 새로 임명된 심재철 반부패부장에게 직제상 아랫사람인 양석조 선임연구관이 ‘조국 무혐의 보고서를 만들라고 한 당신이 검사 맞냐’, ‘조국 변호사 아니냐’, ‘조국이 왜 무죄인지 설명하라’. 이렇게 좀 거칠게 상갓집에서 항의를 한 거다. 이게 검찰에서는 참 보기 드문 일인데, 어떻게 보셨는가?”라는 질문을 던졌다.

황 전 국장은 “사실 그 기사 자체에 대해서 그렇게 뭐 너무 비중 있게 관심을 안 두려고 그랬다. 사실 이게 항명이다, 아니다. 이런 문제로 얘기하기도 하고 그러는데, 물론 저는 좋은 모습은 아니다. 사실 의견이 다를 수는 있다. 기소 여부나 수사에 대한 어떤 판단은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그것을 과연 상갓집에서 술 마시면서 또 특정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따지듯 또 대들고, 이런 문제로 비화되는 게 과연 옳은가 (싶다)”고 답했다.

또 “그 직전에 김모(김웅) 검사라는 분이 사직을 하면서, 수사권 조정이 사기극이라는 표현을 했다거나. 그 전에 주광덕 의원께서 그런 또 문자를 공개한 적이 있다. 문자를 실제 공개하지는 않았습니다마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법무부 검찰국장 시절에 모 대검 간부에게 보낸 문자가 소위 망신을 주고 모욕을 준 거라고, 약간 허위 사실에 가까운 공개를 했다고 오히려 역풍을 맞은 적이 있는데. 일련의 이런 어떤 움직임들이 그게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일종의 서로 간의 공감 속에서 뭔가 이루어진 게 아닌가라는 정도의 좀 뭐랄까, 일종의 흐름이라고 할까? 그런 건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단순 해프닝은 아니라고 본다. 느낌적 느낌이라는 말을 누군가 쓰더라. 저도 그 표현을 쓴다면 생각의 공유들이 있는 게 아닌가라는 추측을 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조국 전 장관에 대한 질문에는 “(미래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신 바는 없는 것 같고 저한테 밝힌 바는 없다. 다만 제가 뉘앙스를 받은 바는 본인은 이제 유폐라고 생각을 하고 있다. 그 다음에 조용히 자기 재판을 준비를 하고 그리고 본인은 당분간 잊혀지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는 측면도 분명히 있다”고 반응했다.

아울러 김 PD의 재판과 대선 언급에는 “이게 재판이 사실은 제가 볼 때 물리적으로 한 3년 정도는 생각을 해야 될 것 같다. 1심 재판도 있고 2심 그다음 대법원 재판까지도 아마 갈 것 같은데 쉽지는 않지 않을까, 앞으로 남은 게 한 3년 정도는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답변했다.

CBS 표준FM 아침뉴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는 평일 아침 7시 3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