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알토란’ 늙은호박김치-호박죽, 임성근 조리기능장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12.05 02:59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알토란’ 임성근 조리기능장의 늙은호박김치, 호박죽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달 24일 방송된 MBN ‘알토란’ 258회는 ‘찬 바람 불 때 더 맛있다! 천하 일미 집밥’ 편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늙은호박김치와 호박죽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익을수록 맛있는 늙은호박김치 <늙은호박김치 담그는 법>

MBN ‘알토란’
MBN ‘알토란’

▶ 재료 : 늙은 호박 2kg, 무 1kg, 꽃소금 8 큰 술, 볶은 멸치 200g, 대파 흰 줄기 3대

▶ 양념 : 고춧가루 1컵 반, 멸치액젓 6 큰 술, 다진 마늘 6 큰 술, 설탕 반 컵

먼저 늙은 호박 2kg을 껍질·씨·태좌를 제거하고 도톰하게 썬다. 무 1kg은 늙은 호박과 같은 크기로 썬다.

늙은 호박과 무에 꽃소금 8 큰 술을 넣고 30분간 절인 후 체에 밭쳐 물기는 뺀다. 절인 늙은 호박·무에 중간 고춧가루 1컵 반을 넣고 버무린다.

볶은 멸치 200g과 멸치액젓·다진 마늘 각 6 큰 술, 설탕 반 컵을 넣은 후 5cm 길이로 썬 대파 흰 줄기 3대를 넣고 섞으면 늙은호박김치가 완성된다.

찬 바람 불 때 딱! 호박죽 <호박죽 만드는 법>

MBN ‘알토란’
MBN ‘알토란’

▶ 재료 : 늙은 호박 1kg, 물 4컵, 설탕 5 큰 술, 소금 1 큰 술 반, 건포도 약간

▶ 찹쌀풀 : 찹쌀가루 반 컵, 물 3컵

먼저 늙은 호박 1kg을 껍질·씨·태좌를 제거하고 작게 썬다. 썬 늙은 호박에 물 4컵을 넣고 믹서에 간다.

센 불에 간 늙은 호박을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중 불로 줄여 10분간 끓인다. 10분간 끓인 늙은 호박에 찹쌀풀을 넣어 농도를 맞추고 5분간 더 끓인다. 물 3컵에 찹쌀가루 반 컵을 잘 푼 뒤 센 불에 저어주면 찹쌀풀이 완성된다.

설탕 5 큰 술, 소금 1 큰 술 반을 넣어 간을 맞추고 건포도 고명을 올리면 호박죽이 완성된다.

MBN ‘알토란’은 매주 일요일 오후 10시 50분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