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우리말 겨루기’ 드라마 ‘녹두전’에 등장한 ‘고사하다’ 뜻은? 김소현 향한 장동윤 대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필구 기자] ‘우리말겨루기’에서 드라마 ‘녹두전’이 언급됐다.

18일 KBS2 ‘우리말겨루기’에서는 이경애 씨, 이창근 씨, 박용미 씨, 홍종수 씨가 우승을 위해 우리말 지식을 겨뤘다.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회사원 이경애(46) 씨는 잠을 많이 잔다고 남편이 ‘코알라’라는 귀여운 별명을 부여받았다고 해 웃음을 자아냈고, 마찬가지로 회사원인 박용미(30) 씨는 우승 시에 회사 대표에게 보너스를 받기로 했다며 우승에 당당히 도전했다. 홍종수(70) 씨는 은퇴 라이프를 보내고 있으며, 이창근(39) 씨는 현직 경찰관으로 눈길을 끌었다.

상품권타기 문제인 영상 문제로 KBS2 드라마 ‘조선로코-녹두전’의 장면이 흘러나왔다. ‘동동주’(김소현)과 ‘전녹두’(장동윤)이 나오는 컷으로, 전녹두가 “접근은 ‘OOOO' 원수 되게 생겼구먼”이라는 대사를 한다.

기본형인 해당 질문은 “어떤 일이나 그에 대한 능력, 경험, 지불 따위를 베재하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었다. 그 정답은 바로 ‘고사하다’이다. 정확하게 이경애 씨만 정답을 맞추며 우승에 한발짝 다가설 수 있었다. 헷갈릴 수 있는 비슷한 단어로는 ‘물리치다’로, “바로 옆에 있는 사람을 멀리 있게 하거나 다른 곳으로 물러나게 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KBS1 퀴즈쇼 ‘우리말겨루기’는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