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어류콜라겐가루, 저분자 콜라겐으로 소화 및 체내 흡수율 높아…효능 및 부작용은?

  • 이창규 기자
  • 승인 2019.11.09 09:38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규 기자] 최근 방송에서 언급되고 있는 어류콜라겐가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단백질의 일종인 콜라겐은 교원질, 또는 아교질이라고도 불린다. 종류에 따라 뼈나 피부, 연골, 결합 조직 등을 구성하며, 어류의 경우는 비늘이 콜라겐으로 이뤄져있다.

육류, 닭발 등 육류 콜라겐은 대표적인 고분자 콜라겐으로 분류된다. 때문에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90% 이상이 그대로 배출된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그러나 어류 콜라겐은 저분자 콜라겐(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으로 분류돼 소화, 흡수에 효율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체내 흡수율도 84%로 굉장히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콜라겐을 섭취 시 피부 보습, 탄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아울러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의 회복에 좋다고 알려졌다.

그렇지만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권장량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1일 권장 섭취량은 1,000mg이다.

한편, 콜라겐은 미용이나 건강 식품의 용도로도 사용되지만, 실제 산업에서는 의료용 재료로써 널리 사용된다. 시험관 내에서 동물세포 배양을 위해서도 빈번히 사용된다.

실제로 콜라겐 섭취가 피부 미용 등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욕창 치료, 관절염 통증 완화, 혈관건강 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