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유니클로, 결국 광고 중단했지만…” 진정한 사과는? ‘김현정의 뉴스쇼’ 호사카 유지 인터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필구 기자)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근로정신대 강제징용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 또는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와 전화 인터뷰를 가졌다.

21일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는 ‘유니클로, 위안부 조롱?(양금덕, 호사카 유지)’, ‘공수처, 개혁? 개악?(박범계vs주호영)’, ‘논문 미성년 저자 백태(김우재)’, ‘[여론] 포털 실검 찬반’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채널 라이브 캡처.
CBS 표준FM ‘김현정의 뉴스쇼’ 유튜브 채널 라이브 캡처.

유니클로가 최근 공개한 광고 영상에는 90대 할머니가 10대 여성으로부터 “제 나이 때는 어떻게 입었냐”는 질문을 받고 “그렇게 오래전 일은 기억 못 한다”(I can't remember that far back)고 답하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실제 영어 대화와 함께 제공된 우리말 자막은 할머니의 대답을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고?”로 의역했다. 이를 두고 유니클로가 굳이 90대 할머니가 우리나라에는 일제 강점기인 80년 전을 언급하며 기억 못 한다고 하는 등 실제 대사와 달리 번역한 것은, 우리나라의 위안부 관련 문제 제기를 조롱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성토의 목소리가 이어지자 유니클로는 지난 20일 공식 입장문을 내고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반박하는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하지만 많은 분이 불편함을 느낀 부분을 무겁게 받아들여 즉각 해당 광고를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위안부 모독’ 의혹이 불거지면서 열기가 다소 식은 ‘유니클로 불매 운동’이 다시 불붙을 기미가 보이자 해당 광고의 송출 중단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김현정의 뉴스쇼’는 “유니클로, 결국 광고 중단…하지만 진정한 사과는 없다”는 주제 아래, 근로정신대 강제징용 피해자 양금덕(90) 할머니와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를 연결했다.

해당 광고에 대해 양금덕 할머니는 “우리는 마음이 안 좋다. 지금 74년 되었는데 아직까지 우리는 사죄도 못 받고 원통해 죽겠다. 그런데 엉뚱한 소리나 하면 우리는 어떻게 되란 말이여”라고 호소했다.

또 “지금 학생들은 배움도 좋고 공부도 마음 놓고 하고 그러니까, 열심히 공부해서 앞으로는 우리나라가 어느 나라에 지지 않게끔, 학생들한테 열심히 공부해서 그런 불행한 일은 다시는 안 돌아오게끔, 학생들한테 부탁한다고 말 좀 해 주시고. 아주 나라를 조금 지켜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김현정 PD에 부탁했다.

호사카 유지 교수는 “거기(광고) 나오는 여러 가지 내용을 보면 확실하게 의도가 있었다라고, 피해자들이나 한국 사람들은 해석할 수밖에 없는 그러한 광고였다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예를 들면 98세 할머니가 나오지 않은가? 이 98세라는 것은 강제 징용자 판결 문제에서 지난해에 신일철주금에서 한국에서 이겼지 않은가? 그 한 사람 살아남은 이춘식 할아버지는 98세였다. 그리고 또 80년 전의 것은 잊었다, 이러한 내용이 나오는데 한국어 자막에만 들어갔지 않은가?”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요새는 또 유니클로를 사기 시작한 한국 내의 약간에 분위기가 있지 않은가? 그것에 대해서도 한국 사람들은 불매 운동을 역시 못 한다라고 또 말하기 시작했다. 한국 사람들은 결국은 자존심이 없는 민족이다라든가 역시 일본 제품이 없으면 살 수 없는 민족이다, 이런 것들이 계속 나온다”며 일본 내 분위기를 전했다.

CBS 표준FM 아침뉴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는 평일 아침 7시 3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