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공지영, 진중권 저격 논란에 "동지와 갈림길서 헤어지는 듯한 소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한수지 기자) 소설가 공지영이 정의당 탈당 의사를 밝힌 '진보논객' 진중권 동양대 교수를 강하게 비난한 가운데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24일 공지영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 진중권씨 관한 포스팅에서 박사 못 땄다는 대목을 두고 조국이 사시 못 붙고 노대통령이 대학 못간 거 비난하는 만큼 비겁하다고 비난하시는 분 계시다"라며 운을 뗐다.

그는 "이 말 아프시겠지만 해야겠다. 노무현 대통령 아예 대학 가실 엄두도 못내셨다. 조국 장관 이미 재학시절 독재정권의 사시 보시지 않겠다고 결심, 진중권씨는 학위따러 가셔서 외화 쓰시며 길게 계셨는데 못 (안) 따신 거 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진중권에 대한 원색적 비난이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비난 일색 아니었는데 그렇게 느끼겼다면 죄송하다. 함께 걸어온 동지 비슷한 사람과 이제 갈림길에서 헤어지는 듯한 소회였다"라고 밝혔다.

공지영 / 연합뉴스
공지영 / 연합뉴스

앞서 지난 23일 공지영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진중권 동양대 교수를 겨냥하는 듯한 글을 게재해 화제를 모았다. 그는 "조국 사태가 막 시작했을 때 집으로 책 한권이 배달되었다. 그의 새 책이었다. 좀 놀랬다. 창비였던 거다. 트윗에서 국아 국아 부르며 친했던 동기동창인 그라서 뭐라도 말을 할 줄 알았다. 그의 요청으로 동양대에 강연도 갔었다. 참 먼 시골 학교였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오늘 그의 기사를 보았다. 사람들이 뭐라 하는데 속으로 쉴드를 치려다가 문득 생각했다. 개자당(자유한국당을 비하하는 속어) 갈 수도 있겠구나. 돈하고 권력 주면…. 마음으로 그를 보내는데 마음이 슬프다"고 말했다.

공지영은 이어 "실은 고생도 많았던 사람, 좋은 머리도 아닌지 그렇게 오래 머물며 박사도 못 땄다"면서 "사실 생각해보면 그의 논리라는 것이 학자들은 잘 안 쓰는 독설, 단정적 말투, 거만한 가르침, 우리가 그걸 똑똑한 거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겠다"고 비꼬았다. 이어 "늘 겪는 흔한 슬픔. 이렇게 우리 시대가 명멸한다"고 덧붙였다.

공지영이 받았다는 책은 진중권 교수가 이달 초 도서출판 '창비'에서 출간한 '감각의 역사'로 추정된다. 

진 교수와 조 장관은 전공은 다르지만, 서울대 82학번 동기로, 1989년 서울사회과학연구소를 결성해 '주체사상비판'을 출간하는 등 막역한 관계를 이어왔다고 알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