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살림 9단의 만물상’ 황태구이-미나리오징어초무침, 김선영 조리기능장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8.08 04:00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살림 9단의 만물상’ 황태구이, 미나리오징어초무침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해 9월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261회는 ‘추석 대비 대가의 족집게 비법’ 편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 김선영 조리기능장은 황태구이와 미나리오징어초무침 레시피를 소개했다.

겉은 바삭 속은 촉촉 매콤 황태구이 <황태구이 만드는 법>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 재료 : 황태 2마리, 들기름 1스푼, 깻잎 6장, 찹쌀가루 약간, 양념장

▶ 양념장 : 맛술 4스푼, 다진 파 3스푼, 다진마늘 1스푼 반, 물엿 1스푼 반, 고춧가루 3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 1스푼, 후추 약간, 간장 3스푼, 고추장 1스푼 반

먼저 흐르는 물로 씻은 황태를 가볍게 눌러 물기를 살짝 제거한다. 먹기 좋게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껍질에 칼집을 낸다.

황태 1마리당 들기름 1스푼을 발라준 뒤 랩을 씌운다. 볼에 양념장 재료(맛술 4스푼, 다진 파 3스푼, 다진마늘 1스푼 반, 물엿 1스푼 반, 고춧가루 3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 1스푼, 후추 약간, 간장 3스푼, 고추장 1스푼 반)를 모두 넣어 섞는다.

들기름 바른 황태에 찹쌀가루를 앞뒤로 솔솔 뿌려준다. 황태 안쪽부터 약불로 초벌구이한다. 초벌구이한 황태구이에 양념장을 골고루 발라준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깻잎을 겹치지 않게 깔아준다. 양념 바른 황태를 깻잎 위에 올려 구우면 황태구이가 완성된다.

매콤새콤 아삭아삭 초간단 미나리오징어초무침 <미나리오징어초무침 만드는 법>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 재료 : 오징어, 미나리, 양파, 홍고추, 맛술, 다진 마늘, 매실청, 고추장, 2배 식초, 고춧가루, 설탕, 통깨, 참기름, 물엿

먼저 미나리 300g은 4cm 길이로 썰어 매실청에 담가 10분간 둔다. 손질한 오징어 3마리는 다진 마늘 1스푼, 맛술 3스푼을 넣고 버무린 다음 전자레인지에 3분간 돌려 익힌다.

고추장 8스푼, 2배 식초 3스푼, 고춧가루 4스푼, 설탕 1스푼, 통깨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참기름 2스푼, 물엿 3스푼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미나리와 오징어는 채에 한 번 걸러 준비하고 양파 1/6개, 홍고추 1개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볼에 오징어, 미나리, 손질한 채소, 양념장을 넣고 버무려주면 미나리오징어초무침이 완성된다.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은 지난 4월 19일 방송을 끝으로 종영했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