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살림 9단의 만물상’ 열무된장지짐이-연근조림, 황지희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살림 9단의 만물상’ 열무된장지짐이, 연근조림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해 9월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260회는 ‘지금 먹어야 가장 맛있는 9월 제철 밥상 대첩’ 편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 황지희 요리연구가는 열무된장지짐이와 연근조림 레시피를 소개했다.

데치지 않아도 쓴 맛 제로! 구수한 열무된장지짐이 <열무된장지짐이 만드는 법>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 재료 : 열무 1단, 내장 뺀 큰 멸치 한 줌, 청양고추 7개, 매실청 2스푼, 새우젓 국물 1스푼, 다진마늘 3스푼, 풋고추, 홍고추, 들깨가루1/4컵, 들기름 1/4컵, 물 반 컵, 된장 3스푼, 고추장 2스푼, 고춧가루 4스푼, 맛술 4스푼, 설탕 2스푼, 올리고당 2스푼 

먼저 열무는 뿌리 부분을 제거하고 줄기를 반으로 잘라준다. 청양고추 7개를 포크로 구멍을 내어준다.

냄비에 구멍 낸 청양고추 7개, 매실청 2스푼, 물 2컵을 넣은 후 씻어놓은 열무를 넣고 뚜껑을 덮은 뒤 5분간 익힌다.

볼에 물 1/2컵, 된장 3스푼, 고추장 2스푼, 고춧가루 4스푼, 맛술 4스푼, 설탕 2스푼, 올리고당 2스푼을 잘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열무 위에 양념장을 부어준 후 전자레인지에 1분 구운 멸치 1컵을 넣고 강불에서 20분 정도 끓여준다. 20분 정도 끓였으면 새우젓 국물 1스푼, 다진 마늘 3스푼, 풋고추, 홍고추, 파를 넣고 골고루 섞으면서 볶아준다.

들깻가루 1/4컵, 들기름 1/4컵을 넣고 잘 볶아주면 열무된장지짐이가 완성된다.

달콤 짭조름한 연근조림 <연근조림 만드는 법>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 재료 : 연근1kg, 호박씨1/3컵, 흑설탕 1컵, 올리고당 3스푼, 물 1컵, 간장 1/2컵, 식용유 1스푼, 고운 고춧가루 1스푼

가을 연근은 두툼하니 연근의 두께가 중요하다. 먼저 연근을 3mm 정도 두께로 썰어준 뒤 물에 한 번 헹궈 냄비에 담아준다.

연근의 색감과 식감을 살리는 비법은 바로 흑설탕이다. 냄비에 담은 연근에 흑설탕 1컵을 넣고 미리 재워둔다. 연근을 물에 헹궜기 때문에 5분이면 흑설탕이 다 녹는다. 설탕의 당과 탄수화물 성분이 연근의 아린 맛을 잡아둔다.

5분 후 흑설탕이 다 녹으면 삼투압 작용으로 연근에서 물이 빠져나온다. 여기에 물 1컵, 간장 1/2컵, 식용유 1스푼, 고운 고춧가루 1스푼을 넣어준다. 

뚜껑을 덮고 강불에서 20분간 끓인다. 국물이 졸아 들면 호박씨 1/3컵, 올리고당 3스푼을 넣어 골고루 섞어주면 얇으면서 아삭한 딴짠 조화가 최고인 연근조림이 완성된다.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은 지난 4월 19일 방송을 끝으로 종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