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살림 9단의 만물상’ 낙지볶음-꽃게탕, 이보은 요리연구가 레시피에 관심↑…’만드는 법은?’

  • 김효진 기자
  • 승인 2019.08.01 21:40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효진 기자] ‘살림 9단의 만물상’ 낙지볶음, 꽃게탕 레시피에 시청자들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지난해 9월 방송된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260회는 ‘지금 먹어야 가장 맛있는 9월 제철 밥상 대첩’ 편으로 꾸며졌다.

이날 방송에서 이보은 요리연구가는 낙지볶음과 꽃게탕 레시피를 소개했다.

질기지 않고 씹을수록 쫄깃한 낙지볶음 <낙지볶음 만드는 법>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 재료 : 낙지, 밀가루, 물, 레몬 슬라이스, 황태채, 사과, 청양 고춧가루, 고춧가루, 간장, 다진 마늘, 생강즙, 맛술, 매실청, 마른 고추, 설탕, 식용유, 양파, 애호박, 미나리, 쪽파, 고추, 소금, 후춧가루

먼저 낙지 6마리에 밀가루 3스푼을 넣고 바락바락 문질러 세척해준다. 낙지를 레몬물에 담가 헹궈준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믹서기에 황태채 1줌, 사과 1/2개, 청양 고춧가루 2스푼, 고춧가루 3스푼, 간장 5스푼, 다진 마늘 2스푼, 생강즙 1스푼, 맛술 3스푼, 매실청 3스푼, 마른 고추 6개를 넣고 곱게 갈아준다.

팬에 설탕과 식용유를 녹여 카라멜라이징 효과를 만든 뒤 양파, 애호박을 넣고 살짝 볶다가 양념장을 1/2만 넣고 볶아준다. 채소가 살짝 익으면 손질한 낙지와 남은 양념장을 넣어 볶아준다.

어느 정도 볶아졌으면 미나리, 쪽파, 고추를 넣고 볶아준다. 다 볶아진 후 소금, 후추를 넣어 버무려주면 낙지볶음이 완성된다.

꽃게의 깊은 육수 맛이 일품! 감칠맛 폭탄 꽃게탕 <꽃게탕 만드는 법>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처

▶ 재료 : 꽃게 5마리, 단호박 약간, 배추, 느타리버섯, 홍고추, 청양고추, 미나리 한 줌, 쌀뜨물 10컵, 된장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다진마늘 2스푼, 국간장 2스푼, 맛술 2스푼

먼저 꽃게 다리 끝을 잘라내고 게딱지를 벗겨낸 뒤 더듬이와 아가미도 깨끗하게 손질한다. 냄비에 쌀뜨물 10컵, 된장 1스푼을 풀어준다. 

꽃게탕은 재료 넣는 순서가 중요하다. 먼저 꽃게 게딱지만 넣고 한소큼 끓인다. 게딱지를 먼저 넣고 끓이면 글루탐산이 육수에 배어 나와 감칠맛이 사득한 최고의 육수맛을 즐길 수 있다.

양념으로 고춧가루 2스푼, 다진마늘 2스푼, 국간장 2스푼, 맛술 2스푼을 3의 육수에 넣은 후 단호박과 배추, 느타리버섯을 넣고 끓인다. 

비법 재료로 식초1, 2방울을 맨 마지막에 둘러준다. 식초를 넣을 때는 날아가도록 뚜껑을 열어 두어야 한다. 식초가 꽃게탕의 마지막 비린 맛을 제거해준다. 

꽃게가 다 익을 무렵 미나리,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 한소큼 끓여주면 꽃게탕이 완성된다.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은 지난 4월 19일 방송을 끝으로 종영했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