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철파엠’ 7월의 독립운동가? 이동휘 선생은 누구?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권미성 기자) ‘7월의 독립운동가’ 이동휘 선생이 화제다.

25일 방송된 BS 라디오 ‘김영철의 파워FM(이하 철파엠)’ 검색 퀴즈 문제로 제시됐다.

이날 방송에서 김영철을 대신해 정상근 기자는 “검색창에 ‘7월의 독립운동가’를 검색한 뒤 7월의 독립운동가를 맞춰주면 된다”고 말했다.

정답은 ‘이동휘 선생’이다. 이동휘 선생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로 독립을 위한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앞장섰던 인물이다.

이동휘 선생 / 독립기념관
이동휘 선생 / 독립기념관

이동휘 선생은 강직한 성품과 충성심으로 구한말 국방요충지의 지위대장까지 지냈다. 

1914년, 제2의 러일전쟁이 발발할 것을 대비하여 항일 광복전쟁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만주와 러시아의 민족운동세력을 규합한 대한광복군정부를 조직했고, 북간도에 사관학교를 설립했다.

1919년 4월11일, 상하이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수립됐고, 이동휘 선생은 국무총리직에 취임했다.

대한민국임시정부는 선생을 비롯한 주요 각원들이 취임함으로써 지지기반이 확대되어 독립운동 최고기관으로서의 권위를 확립하게 된다.

정부는 이동휘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95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