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액체괴물’ 슬라임서 발암물질·가습기살균제 성분 검출…기준치 766배 유해물질 검출 ‘충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권미성 기자) ‘액체괴물’로 불리며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슬라임 일부 제품과 부재료에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을 비롯한 각종 발암물질과 독성물질인 붕소가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됐다.

슬라임은 지난해 겨울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조사를 통해 유해물질 검출이 확인돼 일부 제품에 대해 리콜 조치가 내려진 바 있다.

이후 유통된 제품에도 여전히 독성물질이 포함도 있었다.

23일 한국소비자원은 전국의 슬라임 카페 20개소에서 사용되는 슬라임과 부재료 100종을 수거해 검사한 결과, 19종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액체괴물서 유해물질 검출 / 연합뉴스
액체괴물서 유해물질 검출 / 연합뉴스

슬라임에 섞어 다양한 모양을 연출하는 부재료인 파츠에서는 허용 기준을 최대 766배 초과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됐다.

플라스틱 제품을 유연하게 만드는데 사용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생식과 성장에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13종 중 3종의 경우 발암물질로 알려진 납과 카드뮴 함량도 기준치를 최대 12배 초과했다.

슬라임 20종 중 2종에서는 붕소가 최대 2배 이상 검출됐고, 1종에서는 붕소와 사용이 금지된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함께 나왔다.

이와 같은 검사 결과는 특히 액체괴물은 손으로 만지며 노는 장난감이라는 점에서 가히 충격적이다. 액체괴물의 주 소비자층에는 영유아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국가기술표준에 슬라임과 부재료에 대한 안전관리·감독 강화와 식품 모양으로 제조·유통되는 것을 막기 위한 방안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