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분열 조짐 보이는 한국당 의원들, 내부 혈투-계파갈등 우려…나경원 리더쉽 흔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자유한국당이 5일 경선 없이 3선 중진 김재원 의원(친박계)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후보로 추인했지만 경선 과정에서 "계파 본색"이라는 말이 흘러나올 정도로 계파 갈등이 다시 불거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의원들 사이에서 교통정리를 하지 못한 나경원 원내대표의 리더십을 불안하게 바라보는 시선도 없지 않다.

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황영철 의원(비박계)이 경선을 거부하면서 사실상 출마를 철회함에 따라 이 같이 결정했다. 

황 의원은 "경선을 시작하기 전에 신상발언으로 이번 경선을 수용할 수 없다는 거부의사를 분명히 밝히고 나왔다"며 "이번 사례는 향후 한국당이 원내 경선을 통한 상임위 선출 등 여러 합의 조율 사안에 대한 신뢰성을 훼손시키는 대단히 잘못된 선례가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분열 조짐 보이는 한국당 의원들.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 국회예결특별위원장 후보자 선출 의원총회에서 황영철 의원이 공개, 비공개를 두고 불만을 말하고 있다. 2019.07.05. / 뉴시스
분열 조짐 보이는 한국당 의원들.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 국회예결특별위원장 후보자 선출 의원총회에서 황영철 의원이 공개, 비공개를 두고 불만을 말하고 있다. 2019.07.05. / 뉴시스

앞서 한국당은 지난해 7월 의총에서 자당 몫 7개 상임위원장 자리 중 법제사법위원회와 환경노동위원회를 제외한 5개 상임위원장직의 임기 2년을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 맡기로 하는 원 구성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20대 국회 후반기 예결위원장은 안상수 의원과 임기를 나눠 교대로 맡기로 한 합의에 따라 3선 중진 황영철 의원이 맡고 있었지만, 예결위원장 임기가 지난 5월 말로 끝나면서 김재원 의원이 당내 경선을 요구, 투표 실시가 예정돼 있었다.

그러나 황 의원이 이날 의총에서 경선 거부 입장을 표명하고 중도 퇴장함으로써 김재원 의원이 투표 없이 차기 예결위원장 후보자로 선출됐다. 

김 의원은 당선 소감으로 "여러 가지로 마음이 무겁다"며 "예결위원장으로서 당의 정책, 의원들의 의정활동 관련 예산이 충분히 반영되고 여야 협치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통상 여당 의원들은 예산 편성과정에서 정부안에 여당 의원 지역 예산이나 당정책에 부합하는 예산을 편성해 제출하는 경우가 많지만 야당은 그런 통로가 없어 당 정책을 반영할 기회가 없는 경우가 많다"며 "예결위가 당내 전략과 함께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예결위원장을 둘러싼 극심한 갈등은 일단 봉합되는 모양새다. 원내 지도부의 경선 방침에 강력 반발해 한때 탈당설이 돌던 황 의원은 그럴 계획이 없음을 명확히 했다.

황 의원은 "저를 밀어내는 현 원내 지도부를 생각하면 더 이상 이 사람들과 같이 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저희 당에는 저를 밀어내려는 사람뿐 아니라 가슴 아프게 공감해준 의원들도 있다. 그런 의원들과 떨어질 수 없다. 저를 사랑해준 의원들과 헤어질 수는 없을 것 같다"고 탈당설을 일축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건강하고 합리적 보수로 자리잡도록 제가 할 수 있는데까지 원내에서, 당 내에서 더 크게 싸울 각오를 가지고 있다"며 "더 당당하고 담대한 마음으로 건강하고 합리적 보수의 당이 되도록 저와 뜻을 같이하는 의원들과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황교안 체제' 이후 한동안 사그라든 것으로 보였던 계파 갈등이 다시 불거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도 조심스레 나온다.

이번 예결위원장 선거는 친박계 김 의원과 비박계 황 의원이 출마하면서 '계파 대리전' 양상이 될 것이라는 관측과 계파 보다는 의원 개개인의 친분이나 지역색이 영향을 줄 것이라는 관측이 만만치 않았다.

황 의원은 "복당해서 보수대통합을 위해 '강성진박'이라 불리는 의원들과 친교를 넓히고 대화를 나누며 함께 할 생각도 하고 공감도 나눠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자리싸움이 시작되니 서로의 본색이 드러나고, 잘못된 계파의 본색이 온전히 드러나는 상황을 목도하게 돼서 대단히 실망스럽다"고 성토했다. 

그는 "아마도 지난 유승민 원내대표를 내쫓을 때와 같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조를 보여주는 것 아닌가 우려가 든다"며 "그걸 막아내기 위해 많이 싸워야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비박계인 황 의원과 친박계인 김 의원은 모두 대법원의 확정판결을 앞두고 있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2심에서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의 징역형을 선고받은 황 의원과 달리, 김 의원은 국정원 특활비로 여론조사를 한 혐의로 기소돼 1심과 2심 모두 무죄를 선고받았다.

황 의원은 "형 선고시기가 확정되지 않았고 형이 어떻게 결정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동료 의원을 밀어내기 위해 가장 추악하고 안 좋은 사안으로 왜곡시켜 자신들의 출마와 지지동기를 밝혔다"며 "같은 당 동료에게 할, 동료애가 있는 의원에게 할 수 없는 매우 저질스럽고 추악한 행위"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특히 나경원 원내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불만도 노골적으로 표출했다.

황 의원은 "지난 1년 전 원내에서 합의된 것들을 왜곡해서 지금의 행위를 정당화시키려는 모습이 가장 분노스럽다"며 "올바른 리더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런 결정을 내렸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저는 나 원내대표가 우리 당의 원칙을 지켜내고, 어려운 동료를 지켜내고, 이번에 제대로만 했으면 이런 잡음 없이, 계파갈등이 불거지지 않도록 원내 구성이 조율될 수 있었다고 생각했다"며 "그런 것을 나 원내대표가 못했다. 그런 측면에서 나 원내대표의 리더십을 인정할 수가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원칙이 있는 공당의 모습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며 "작은 잡음은 있지만 큰 원칙이 있다. 공당으로서 국민들에게 당당한 모습을 갖춰가는 부분이다"라고 맞받았다. 

한국당은 국회 교통위원장 자리를 놓고 복당파 출신인 박순자 의원과 홍문표 의원끼리 팽팽한 힘겨루기를 하고 있어 당 내홍이 다시 극심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