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픽] ‘알토란’, 묵은지 장아찌-차돌박이 된장찌개 레시피 공개…‘밥도둑’

  • 김하연 기자
  • 승인 2019.06.24 13:15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하연 기자] ‘알토란’에 소개된 ‘묵은지 장아찌’와 ‘차돌박이 된장찌개’ 레시피가 네티즌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지난 23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는 묵은지로 만든 장아찌가 소개됐다.

MBN ‘알토란’ 방송 캡처
MBN ‘알토란’ 방송 캡처

먼저 묵은지 장아찌의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첫 번째로 묵은지 한 포기의 속을 물로 씻어낸 후 물기를 짜서 준비해둔다. 

이때 중요한 것은 묵은지를 자르지 않고 포기채 닦는 것. 만약 군내가 심할 경우 물에 2~3시간 정도 넣어주면 된다. 

양념장은 물 5컵, 진간장 2컵, 설탕 1컵 반, 다시마 1장, 건표고버섯 2개, 대파 1뿌리, 양파 반 개, 고추씨 2 큰 술, 청양고추 3개, 물엿 반 컵을 넣고 센 불로 끓여준다.

끓어오른 후에는 중약 불로 줄여 15분간 더 끓여주면 된다.

이후 끓인 장아찌 절임물을 체에 거른 후 완전히 식혀서 밀폐용기에 손질한 묵은지를 담고 식힌 절임물을 부어준다.

이렇게 만들어진 묵은지 장아찌는 냉장고에서 4일간 숙성하면 먹어볼 수 있다.

MBN ‘알토란’ 방송 캡처
MBN ‘알토란’ 방송 캡처

이날 방송에는 ‘차돌박이 된장찌개’ 만드는 방법도 소개돼 눈길을 끌었다.  

‘차돌박이 된장찌개’는 약불에 차돌박이 100g, 다진 마늘 1 작은 술을 넣고 2~3분간 볶아준다.

여기에 가로X세로 1cm 크기로 썬 감자 1개, 애호박 1/3개, 양파 반개, 표고버섯 2개를 넣고 함께 볶는다.

감자가 반쯤 익었을 때 멸치로 만든 육수 500ml를 넣고 센 불에서 6분간 끓인다.

이후 된장 4 큰 술, 고추장 1 큰 술을 넣고 취향에 따라 대파, 청양고추, 두부  등을 더 넣어주면 완성이다.

한편, MBN ‘알토란’은 대한민국 대표 셰프들이 선보이는 집밥 비법! 그들의 자존심을 걸고 공개하는 최고의 한 끼를 다루는 공감 100%, 활용 100% 정보 프로그램으로 매주 일요일 밤 11시에 방송된다. 


추천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