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픽] ‘한국인의 밥상’ 최불암, 파기름 만드는 셰프로 변신 ‘들기름-유채기름-호두기름 소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효진 기자) ‘한국인의 밥상’ 최불암이 파기름을 만드는 셰프로 변신했다.

지난 23일 방송된 KBS1 ‘한국인의 밥상’은 ‘기름, 한 방울의 향연’ 편으로 꾸며졌다.

# 최불암, 파기름 만드는 셰프로 변신

KBS1 ‘한국인의 밥상’
KBS1 ‘한국인의 밥상’

최근 들어 다양하고 건강한 기름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생강, 파, 마늘 등 다양한 채소와 식재료로 다채로운 기름을 만들어 사용하는 요즘, 밥상도 파기름 만들기에 도전장을 던졌다. 

밥상 8년 만에 최불암이 직접 칼질에 나섰다. 불 앞에 있는 건 처음 있는 일이라는 최불암이 파기름을 직접 만들어봤다. 

# 제 2의 고향이 되어준 깨 쏟아지는 마을 – 서산 마룡리의 들기름 밥상

KBS1 ‘한국인의 밥상’
KBS1 ‘한국인의 밥상’

봄날, 꽃보다 더 향기로운 마을이 있다. 130여 가구가 모여 살며 마늘 후작으로 깨를 심는 충남 서산 마룡리 마을.

대대로 깨 농사를 지어온 마룡리에선 기름 짜는 도구도, 만드는 방식도 옛 전통 그대로다. 틈만 나면 마을 사람들이 모여 나무기름틀로 기름을 짠다. 

들깨를 삶은 뒤 베보자기에 싸고, 기름틀 사이에 넣는다. 그다음 장정 4명이 올라가 있는 힘껏 눌러주면 옛 그대로의 참, 들기름을 얻을 수 있다. 

기름을 짜는 날이면 모두 김정희 씨네 집으로 모인다. 정희 씨는 귀농 10년 차다. 연고지 없는 이 농촌 마을에 내려온 그녀에게 마을 어르신들은 함께 기름을 짜고 밥상을 나누며 제2의 고향을 선사했다.

기름 짜는 날은 서로 음식을 만들고 나누는 잔칫날이 된다. 정희 씨가 귀촌해 마을 어르신들께 배운 음식이 있다. 바로 마을에 지천인 머위를 뜯어 들기름에 볶고 들깻가루까지 넣어 끓인 머위 들깨 볶음. 

고소함 가득한 반찬으로 일품인 머위 들깨 볶음은 갓 짠 들기름에 가죽나물과 쑥 등 향긋한 봄나물을 무쳐 먹어도 입맛 돋우는데 그만이다. 

또한 기름을 짜고 남은 깻묵도 버리지 않고 활용한다. 깻묵에 된장과 마늘, 파를 섞어 끓여주면 완성되는 깻묵장은 마을 주민들의 별미다. 

따뜻한 밥에 쓱쓱 비벼 먹거나 시래기를 넣어 된장찌개를 끓이면 따로 반찬이 필요 없다. 

# 자연에서 얻은 이색 기름의 향연 - 유채, 표고, 동백으로 차린 진도의 봄 진미 밥상

KBS1 ‘한국인의 밥상’
KBS1 ‘한국인의 밥상’

남도의 섬 진도. 5월이면 노란 유채꽃 세상이다. 진도에서는 유채를 나물로 먹기도 하지만 요즘에는 기름 짜기에 한창이다. 

기름 유자가 들어간 유료작물인 유채는 예부터 우리 곁에 있던 전통기름 중 하나였지만, 참기름이 대량화되면서 유채는 식용이 아닌 관상용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이에 진도에서는 사라져가는 식용 유채를 복원하기 위해 재배에 힘쓰고 있다.

유채기름은 발연점이 높고 향이 짙어 다양한 음식에 활용하기 좋다. 올리브유처럼 샐러드 드레싱으로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볶거나 튀김용, 베이킹까지 모두 사용 가능하다. 

5년 전 고향으로 돌아온 박민영 씨는 이 유채기름을 활용해 진도의 음식을 연구하고 개발하고 있다. 유채는 기름을 짜는 것 외에도 버릴 것이 하나도 없다. 어린 순을 겉절이로 버무려 먹어도 좋고 유채꽃을 튀겨먹는다. 

그녀의 유채 기름 요리의 화룡점정은 어란. 생선 알에 참기름을 발라 만드는 것이 전통이나 민영 씨는 유채 기름을 발라 건조한다. 참기름보다 산패가 적어 오래 보관할 수 있을뿐더러 은은한 유채향이 고소한 풍미를 올려준다고 한다.

유채 외에도 전통기름이 있다. 진도의 군화인 동백으로 짠 동백기름. 민영 씨의 아버지 박영 씨는 20년 전부터 동백숲을 가꾸고 있다. 

예부터 몸에 바르거나 머릿기름으로 활용할 만큼 오래됐다. 식용으로 사용해도 그 풍미가 좋다. 민영 씨는 담백한 맛이 특징인 동백기름이 봄이 제철인 칠게, 참숭어가 특히 잘 어울린다고 한다. 

진도의 특산물인 표고를 활용해서도 기름을 만든다. 유채 기름에 표고를 넣고 뭉근히 끓여내기만 하면 완성이다. 색과 향은 물론이요, 감칠맛까지 감도는 표고 기름이 완성된다. 

이 표고 기름에 버섯과 고기, 각종 채소를 넣고 볶은 후 당면을 버무려주면 진도 표고기름잡채가 완성된다. 

# 호두 주산지 영동에서 건강 밥상을 만나다 – 3대째 내려오는 호두 기름 밥상

KBS1 ‘한국인의 밥상’
KBS1 ‘한국인의 밥상’

충북 영동의 매곡면에 있는 어촌리 마을은 전국에서 호두 주산지로 유명하다. 집집이 자리 잡은 호두나무를 따라가다 보면 마을의 끝자락, 3대째 호두 농사를 짓는 이들이 있다. 이홍기 씨와 딸 이일현 씨다. 

올해부터 호두 농사에 가담한 일현 씨는 1년 전 고향으로 내려왔다. 아버지와 할아버지에게 호두 농사와 가공법을 배워가며 조금씩 일을 배우고 있다.

호두는 지방을 60~70% 함유하고 있어 기름을 짜기에 적합하다. 또한 동의보감에 ‘폐의 기운을 모으며 천신을 다스린다’라고 기록되어 있을 만큼 예부터 귀한 약재로 사용됐다.

호두농가에 태어난 덕에 어려서부터 귀한 호두기름을 먹고 자란는 일현 씨. 매일 아침저녁으로 한 숟가락씩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튀김기름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호두 기름에 닭고기를 튀긴 뒤 으깬 호두와 양념에 버무린 호두닭강정은 호두 향 가득한 간식이 된다. 

날씨가 더워질 때마다 할아버지부터 일현 씨까지 별미로 손꼽는 음식이 있다. 호두와 물을 같은 비율로 넣고 갈아 만든 호두 국수다. 얼음까지 띄워주면 여름철 시원한 한 끼로 손색이 없다. 

KBS1 ‘한국인의 밥상’은 매주 목요일 오후 7시 35분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