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다큐멘터리 3일’ 100년 역사 대전 유성시장 오일장, “아파트? 여길 뒤엎는다고?” 재개발 갈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필구 기자) ‘다큐 3일’에서 대전 유성시장의 72시간을 영상에 담았다.

7일 KBS2 ‘다큐 3일’(다큐멘터리 3일)에서는 ‘새집줄게 헌집다오 - 대전광역시 유성시장’ 편이 방송됐다.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대전 유성구 장대동 B구역은 재개발 여부를 둘러싸고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곳이다. 지난 2009년 도시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으나 유야무야되다가, 지난해 6월 30일 주민총회에서 재개발을 추진하려는 새 위원회가 출범했다. 주민 75% 이상이 재개발에 동의해 조합 설립 조건을 갖췄으나, 일부 주민은 별도의 대책위원회를 꾸려 재개발에 반대하고 있다. 그 장대 B구역에 속해 있는 곳 중 하나가 바로 대전 유성시장이다.

유성시장은 중부권 최대의 전통시장으로 꼽힌다. 지난 1916년에 개장해 100년의 역사를 자랑한다. 지난 1919년 3월 16일 약 300명이 궐기한 만세운동을 시작으로, 3월 31일과 4월 1일 등 모두 세 차례의 만세운동이 벌어진 장소이기도 하다.

현재 유성시장은 매 4일과 9일마다 오일장이 열린다. 그때 가깝게는 충주와 옥천 멀게는 전북 전주까지 전국 각지에서 상인들이 모여드는 곳이다. 아직까지도 장날이 오면 약 1,500명의 상인들과 약 2만 명의 손님들로 장사진을 이루고 있다.

스리랑카 사람으로 유성시장의 단골인 자밀라니(42) 씨는 “외국인에게도 (시장은) 많은 도움이 된다. 슈퍼마켓은 좀 비싸다. 게다가 여기는 뭔가를 사면 덤도 준다”며 애정을 드러냈다.

한 상인은 “여기를 모두 뒤엎는다고 한다. 아파트가 남아돈다는데 무슨 아파트를 짓느냐고”라고 말했다.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다큐 3일’ 방송 캡처

KBS2 교양다큐 프로그램 ‘다큐 3일’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