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몰타, 아프리카 난민 수용 관련해 이탈리아와 충돌 후 난민 100명 구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강태이 기자) 지중해 섬나라 몰타가 자국 해상에서 조난 당한 난민 100명 구조 소식을 전해 화제다.

몰타 당국은 자국 군대가 22일(현지시간) 몰타 남부 해역에서 침몰 중이던 소형 선박을 발견, 배에 타고 있던 난민 100명을 구했다고 밝혔다. 이 배에서는 숨진 난민 2명의 시신도 함께 수습됐다.

몰타 정부는 구조된 난민들이 수도 발레타 항을 통해 몰타에 입국, 난민 센터로 이송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난민 구조는 지난주 몰타 해역에서 이탈리아 해안경비대의 구조선 ‘디초토’호에 의해 구조된 아프리카 난민 177명의 수용을 둘러싸고 몰타와 이탈리아가 충돌한 직후 이뤄진 것이다.

이탈리아는 이 난민들을 몰타 해역에서 구조한 것을 강조하며 몰타가 이들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나, 몰타 측은 난민들이 이탈리아로 계속 항해하고자 하는 의도로 몰타의 도움을 거부했다고 지적하며 이탈리아의 요구를 일축했다.

디초토는 두 나라의 알력 속에 결국 지난 20일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에 입항했으나, 분산 수용과 관련한 유럽연합(EU) 차원의 해결책이 나오기 전에는 단 1명의 난민도 하선할 수 없다고 명령한 마테오 살비니 내무장관의 방침에 따라 사흘째 항구에 난민들을 내려놓지 못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한편, 몰타 정부는 이날 별도의 성명을 내 몰타 등 주변국이 지난달 이탈리아에 입항한 난민 460명의 분산 수용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린 살비니 장관에 반박했다.

당시 50명의 난민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몰타 정부는 “약속 이행을 위해 이탈리아 당국에 연락을 취했으나, 이탈리아는 몰타가 따라야 할 구체적인 절차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그러면서 이탈리아 역시 지난 6월 27일 몰타가 받아들인 독일 비정부기구(NGO)의 난민구조선 ‘라이프라인’의 난민들에 대한 분산 수용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