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이슈부터 네이처셀 대표 구속까지…‘바이오 업계 침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이정범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이슈, 네이처셀의 라정찬 대표 구속 등 최근 제약바이오 업계에 잇따른 악재가 터지면서 업계 전체의 분위기가 침체되고 있는 모양새다. 제약바이오 주식에 대한 투자심리까지 얼어붙으면서 주가도 연일 곤두박칠 치고 있다.  
 
업계는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발 분식회계 의혹이 제약바이오 업계 전체에 대한 회계부정으로 확산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제약바이오 업계 특성상 신약 연구개발에는 오랜 시간과 많은 자금이 소요되는 반면 의약품이 시장에 출시되기 전까지는 수익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임상 시험이 실패할 경우 회사에 미치는 타격은 막대할 수 있다.
 
셀트리온을 비롯해 신약개발을 통해 성장해 온 상당수 바이오업체들은 연구개발비 회계처리 과정에서 이를 자산으로 처리해 왔다.

뉴시스
뉴시스

 
 
2일 뉴시스가 지난해 기준 각 사의 사업보고서를 살펴본 결과 연구개발비용의 자산화(무형자산) 비율은 코미팜이 97.6%로 가장 높다. 이어 코오롱티슈진(93.2%), 오스코텍(90.5%), 바이로메드(87.6%), 랩지노믹스(82.4%), 인트론바이오(77.3%), 셀트리온(74.4%), 씨젠(73.4%), 차바이오텍( 71.1%), 메디톡스(39.1%) 등 순이다.  
  
이들 업체들이 연구개발비를 자산으로 처리한 것은 신약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특히 셀트리온은 임상 및 전임상용 물질 생산비용 등 임상관련비용을 연구개발비용에 포함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경제적 가치가 있는 프로젝트인 경우 그 비용을 자산 처리 하기 위해 개발비로 처리하고 그 이외의 비용은 경상연구개발비로 계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이어 허위·과장 정보로 주가를 끌어올려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로 라정찬 네이처셀 대표가 구속되면서 줄기세포 사업을 하고 있는 바이오 업계의 주가가 하락하는 등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네이처셀은 퇴행성 관절염 줄기세포 치료제의 식약처 조건부 허가 가능성으로 주가가 뛰었지만 식약처가 이를 반려하면서 급락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