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는 러시아, 실제 면적을 비교해 보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는 러시아지만 실제 면적은 그리 넓지 않다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는 러시아로 러시아의 면적은 17,098,242㎢다.

두번째로 큰 나라는 캐나다로 9,984,670㎢이며, 세번째는 미국으로 9,826,676㎢, 네번째는 중국으로 9,596,961㎢, 다섯번째는 브라질로 8,547,906㎢, 여섯번째는 호주로 7,692,024㎢ 등이다.

이어 인도, 아르헨티나, 카자흐스탄, 수단, 알제리 등의 순이다.

한국의 면적은 북한을 제외하고 남한만 보면 100,339㎢로 110번째다.

기존의 지도에서 보면 러시아나 그린랜드가 무척 넓게 보이지만 이는 북반구가 너무 과장된 지도이며, 실제 면적에 가까운 지도를 보면 생각보다 아프리카 대륙이 넓다.

Cahill-Keyes의 지도를 보면 실제 면적에 가까운 세계 지도를 통해 대륙의 실제 크기를 비교해 볼 수 있다.

Cahill-Keyes 지도
Cahill-Keyes 지도

THE TRUE SIZE OF(https://thetruesize.com)에서는 국가를 선택해 다른 지역으로 옮겨 크기를 직접 비교해 볼 수도 있다.

러시아를 적도 근방으로 옮겨 크기를 비교해 보면 아래에 보이듯이 그리 넓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러시아의 실제 크기 비교
러시아의 실제 크기 비교

이처럼 크기가 변하는 이유는 기존의 지도가 북반구의 면적이 크게 과장된 방식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보스턴 공립 학교에서는 메르카토르 도법(Mercator projection) 대신에 피터스 도법(Gall-Peters projection) 지도로 교육하고 있다.

피터스 도법(Gall-Peters projection) 지도
피터스 도법(Gall-Peters projection) 지도

메르카토르 지도 보다는 피터스 지도가 더 실제적인 크기를 반영한다는 이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