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경찰, “한진家 조양호 입건”…회사 경비 인력 사적 사용 ‘애견관리·청소·빨래·조경 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영권 기자) 한진家 조양호·이명희·조현아 등 연일 검찰과 경찰 수사에 오르내리며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 이들 중 오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회사 소속 경비 인력을 사적 목적으로 동원한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11일 경찰에 따르면 이 사건을 내사 중이던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가 지난달 23일 조 회장과 정석기업 원모 대표를 업무상 배임 혐의로 입건했다.

조 회장은 회사 경비 용역 노동자를 서울 평창동 조 회장 부부의 자택에 근무시키며 애견 관리, 청소, 빨래, 조경 등 사적인 업무를 맡게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지능범죄수사대는 용역업체 유니에스 소속 경비원들의 인건비를 한진그룹 정석기업이 지급해왔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이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 뉴시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 뉴시스

또한 조 회장 부부 자택에서 근무했던 전·현직 경비원, 정석기업과 유니에스 관리책임자 등 14명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으며, 도급계약서와 결재 서류 등 관련 문서를 확보했다.

경찰은 참고인 조사를 마친 후 조 회장 등 피의자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앞서 대한항공 본사 경비용역업체 유니에스 근로자 대표가 지난달 8일 "유니에스사와 대한항공이 맺은 본사 경비도급계약이 위장도급을 통한 근로자의 불법파견인지 판단해달라"고 서울남부지검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또 "사측은 거의 매년 원청업체와의 계약 지연을 이유로 그해의 최저임금 지급을 미뤄왔다"며 "휴식시간에도 근무를 시키고 최저임금을 지키지 않아 지난 3년간 미지급된 임금의 추정치가 최소 3억원에 가깝고 피해자는 수십 명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