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독도새우, 12만 마리 울릉도에 첫 방류…‘성(性)이 바뀌는 독특한 새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양인정 기자) 경북도 수산자원연구소가 ‘독도 새우’로 잘 알려진 어린 도화새우 12만 마리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생산해 지난 1일 울릉해역에 방류했다. 
  
이번에 방류한 어린 도화새우는 지난해 11~올해 1월 울릉도와 독도 해역에서 잡힌 도화새우 중 알을 품고 있는 암컷 새우를 4월까지 연구소 실내 수조에서 사육해 알을 부화시켜 태어난 것으로 몸 길이 1.5~2㎝급의 건강한 새우다.  

일반적으로 독도새우는 독도 인근 해역에서 잡히는 물렁가시붉은새우(일명 꽃새우, 홍새우), 가시배새우(일명 닭새우), 도화새우(일명 대하) 3종을 말한다.

이번에 방류한 도화새우는 가장 큰 종으로 최대 25㎝ 정도까지 자라고, 동해의 울릉도와 독도 해역을 비롯 베링해, 오호츠크해 등 수심 150~300m 정도에 서식한다.

수명은 8년 정도로 부화 후 4년까지는 수컷이었다가 5년째 암컷으로 성(性)이 바뀐다. 

뉴시스
뉴시스

몸 길이 20㎝ 이상의 암컷은 ㎏당 20만원 이상(마리당 1만5000원 이상)을 호가하며 지난해 11월 청와대에서 열린 한·미 상회담 환영 만찬에 올라 유명세를 톡톡히 치른바 있다. 

연구소는 올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어린 도화새우를 생산하는데 성공하고 이번에 어린 도화새우 12만 마리와 함께 어린 물렁가시붉은새우 5만 마리를 울릉 해역에 방류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