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시리아 동구타 엑소더스 화제, 엑소더스(Exodus)의 뜻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장은진 기자) 시리아 정부군의 무차별 폭격으로 수천 명의 민간인 사망자가 발생한 동구타 지역 주민들의 엑소더스가 화제에 오르고 있다.

엑소더스는 영화 제목이기도 하며 과거 아이돌 엑소(EXO)가 정규 2집 앨범 ‘엑소더스’를 발매하는 등, 우리에게 낯설지는 않은 단어다.

엑소(EXO) 정규 2집 ‘엑소더스’
엑소(EXO) 정규 2집 ‘엑소더스’

이는 탈출이라는 의미를 지닌 단어로 통상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특정 장소를 떠나는 상황을 의미한다.

성경에서 모세가 이스라엘 민족들을 이끌고 이집트에서 탈출한 내용이 담긴 ‘출애굽기’의 영문명 역시 엑소더스이다. 

사실 ‘출애굽기’의 히브리어 성경 명칭은 ‘웨엘레 쉐오트’이다. 히브리인들은 책의 제일 처음 나오는 단어를 그 책의 이름으로 정하는 정통적인 관례에 따라 ‘출애굽기’의 첫 구절인 ‘그 이름들은 이러하니’라는 뜻의 ‘웨엘레 쉐오트’를 제목으로 삼았다.

그러나 히브리어 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한 70인역은 ‘출애굽기’의 명칭을 ‘엑소더스’로 붙였다. 이 명칭은 책의 내용을 가리키는 이름으로 ‘출애굽기’의 19:1(19장 1절)에서 따온 것이다.

또한 라틴역, 흠정역(영어 성경) 등도 이 명칭을 따랐으며, 각종 영어 성경도 ‘엑소더스’라고 음역하였다. 우리가 말하는 성경의 ‘출(出)애굽기’라는 명칭 역시 이 ‘엑소더스’를 의역한 것으로 애굽이라는 명칭은 헬라어의 아이귑토스(이집트)에서 와전된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