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한국당-바른미래당, 한국GM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희주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8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발표 등에 대한 진상규명과 대한민국 국익보호를 위한 국정조사요구서’를 공동으로 제출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공지를 통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발표 이후 문재인 정부의 대응만으로는 현 사태를 해결하는데 부족하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 돼 있다”며 “어떤 형태로 결론이 나더라도 천문학적인 국민혈세가 투입될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국회에 의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통해 원칙과 상식에 입각한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번 국정조사로 한국GM 사태와 관련한 실체적 진실과 정부의 적절한 대응 여부를 파악하고 향후 합리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GM은 군산공장의 저조한 가동률을 이유로 오는 5월말까지 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과정에서 한국 정부의 추가 현금 출자, 산업은행의 신규투자 참여, GM 본사 차입금을 위한 공장 담보 제공, 세제 지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우리 정부는 산업통상자원부를 주무부처로 한 범정부 TF(태스크포스) 구성, 추가경정예산 편성 등을 검토 중이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국회 차원에서 GM사태에 대한 진실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총 137명(한국당 110명-바른미래당 27명)이 국정조사요구에 동참했다. 

국회는 ‘국정감사 및 조사에 관한 법률’ 제3조에 따라 재적의원 4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국정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 현재 국회 총 재적의원은 293명이다. 

국정조사 요구서가 제출되면 폐회시에는 임시국회를 소집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국회의장은 교섭단체 원내대표들과 협의를 갖는다.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발표 관련 국정조사요구서를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와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수석부대표 / 뉴시스 제공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발표 관련 국정조사요구서를 의안과에 제출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와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수석부대표 / 뉴시스 제공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GM 국정조사와 3월 임시국회에 반대하고 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산업은행은 GM과 실사 협의 중”이라며 “선 실사 후 협상 착수 예정인 상황에서 국회가 한참 문제를 풀기 위해 집중하는 사람을 부르는 것은 시험 문제 풀 학생을 불러 잘잘못을 따지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한국GM 국정조사는 국익,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기보다는 GM 본사에 한국 철수 명분을 주거나 우리 정부 협상 전략을 공개해 차질을 줄 수 있다”며 “민주평화당도 국정조사에 반대한다. 전북지역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