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손연재, 응원댓글 달았는데 '악플' 취급…반전 결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유혜지 기자) 전 리듬체조선수 손연재 기사에 댓글을 단 누리꾼이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가 인정돼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가운데, 헌법재판소가 검사의 이러한 처분을 취소하라는 결정을 내렸다.

8일 법조계에 따르면 헌재는 최근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혐의에 대해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A씨가 낸 헌법소원심판 청구 사건에서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취소 결정을 내렸다.
 
손연재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손연재 / 톱스타뉴스 HD포토뱅크
헌재는 "피청구인(검사)이 청구인에 대해 한 기소유예 처분은 청구인의 평등권과 행복추구권을 침해한 것이므로 이를 취소한다"라고 주문에서 밝혔다.

앞서 A씨는 2016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선수단 귀국 당시 '손연재 "메달 딴 선수들 대단하고 존경스럽다"'는 제목의 인터넷 기사에 "비네르 사단 성적 조작 수혜자가"라는 문구가 포함된 댓글을 단 혐의를 받는다.

2022년 손연재는 A씨를 포함해 악성 댓글 360여건의 작성자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고, 검찰은 A씨를 기소유예 처분했다. 

하지만 A씨가 단 댓글의 전문을 보면 내용은 반전됐다. A씨는 "비네르 사단 성적 조작 수혜자가 손연재라고 치자. A선수도 러시아에 유학 갔는데 왜 성적이 그따위였지? 비네르가 그렇게 전지전능하다면 왜 그 선수 결선 진출도 못 시켜줬는지"라고 썼다. 즉, 손연재를 옹호하는 취지의 댓글이었던 것.

A씨는 발췌 내용만으로 기소유예 처분한 것은 자의적 검찰권 행사라며 선법소원을 냈고, 헌법재판소는 재판관 전원 일치 의견으로 A씨의 청구를 인용했다.

헌재는 "A씨가 댓글을 단 기사는 올림픽 종료 후 대표선수들의 귀국 기자회견 내용으로, 당시 댓글을 통해 고소인에 대한 응원과 비판이 논쟁적으로 이루어지던 상황이었다"며 "A씨는 댓글을 통해 고소인을 응원하는 맥락에서 일부 표현을 사용한 것"이라고 봤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