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사퇴 칼바람' 버틴 한동훈, 이준석·김기현과 왜 달랐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선 공멸 위기감 작동…확전 시 두 사람 모두에 정치적 부담
공천권 쥔 한동훈에 친윤 집단행동 실종…韓, 당직자 격려하며 '건재' 확인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김건희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논란 등으로 불거진 윤석열 대통령과의 갈등을 봉합하고 자리를 지켜내면서 리더십 시험대의 한 고비를 넘어섰다.

한 위원장이 만약 사퇴했다면 윤 대통령 취임 이후 2년 남짓한 기간에 집권 여당 대표가 세 번째로 중도 하차하는 사례로 남았겠지만, 한 위원장은 갈등 국면 초기부터 '사퇴는 없다'고 선을 그었고 이를 관철했다.

한 위원장은 24일 당 사무처 당직자들을 만나 노고를 격려하고 4·10 총선 승리를 다짐하는 등 건재함을 과시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윤 대통령과 대립하다 사퇴한 이준석 전 대표, 작년 강서구청장 보선 이후 지도부 용퇴론을 두고 대통령실과 미묘한 엇박자를 보이며 물러난 김기현 전 대표 사례와는 질적으로 다르다는 평가가 나온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 전 대표 때는 당 윤리위원회의 당원권 정지 처분이 직접적 사퇴 원인이었고, 이 과정에서 법정 다툼까지 이어지며 윤 대통령과 관계는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넜다.

또 김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사퇴 글을 올리며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실, 친윤(친윤석열) 핵심 인사들과 이상 기류가 있는 것 아니냐는 여러 관측을 낳았다.

하지만, 한 위원장 사례는 두 전직 대표들이 물러난 과정과 수습 방식을 비교하면 완전히 달랐다.

대통령 비서실장이 직접 당 대표를 만나 사퇴를 요구했다는 사실이 확인됐고, 한 위원장이 정면으로 사퇴 요구를 거부한 점에서나 대통령과 전용열차 동승이라는 극적인 방식으로 사태를 봉합한 것도 이례적이다.

일단 빠른 봉합 시도를 두고는 양측 모두가 '총선 공멸'에 대한 우려 여론을 받아들였다는 게 당내 중론이다. 대통령과 여당 대표의 충돌로 여권이 분열하는 시나리오는 그 어떤 명분을 앞세워도 선거에 악재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향후 정권의 명운을 좌우할 수도 있는 총선이라는 중대사가 목전에 다가온 점은 앞의 두 사례와 가장 큰 환경적 차이다.

한 친윤계 의원은 24일 통화에서 "국민도 당원도 대통령과 한 위원장 사이 잘잘못을 가리는 게 아니라 '같이 가야 한다'라는 목소리가 너무 크다"고 말했다.

갈등 확전에 따른 정치적 부담이 서로 크다는 점도 한 위원장이 자리를 지키는 배경이 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대통령 입장에선 잇단 당 대표 사퇴에 따른 역풍과 당무 개입 논란을 피하기 어렵고, 대권 잠룡으로서 이제 정치적 기반을 다져야 하는 한 위원장 입장에서도 집권 3년 차 대통령에 정면으로 각을 세우는 것은 쉽지 않은 선택이다.

무엇보다 총선을 앞두고 한 위원장의 사퇴 시나리오는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자타공인 친윤계를 빼면 대부분 의원들이 공천권 지분이 큰 한 위원장의 존재감을 의식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히든 에이스' 중 하나로 인식돼오다 여당 비상 대표로 전격 등장했던 한 위원장이 조기에 중도하차할 경우 대안 부재론에 대한 우려도 없지 않았다.

한 다선 의원은 통화에서 "이준석 전 대표 때는 총선이 멀리 남아있던 만큼 의원들도 대통령실 입장을 적극 도왔지만, 이번에는 다르다"며 "용산에서 무리하게 밀어붙였다면 자칫 한 위원장에게 힘이 실릴 수도 있었다"고 말했다.

한때 '사천 논란'을 고리로 한 위원장을 윤리위원회에 제소하는 방안도 거론됐지만 이는 친윤계 일각에서도 "선거를 포기하자는 말이냐"는 반발이 나오며 빠르게 진화됐다는 후문이다.

한 수도권 초선 의원은 "친윤계가 과거 '연판장'을 돌려 대표를 몰아낸 것과 한 위원장 사례는 다르다"고 했고, 또 다른 의원도 "대통령의 '사당'(私黨)이 된다면 총선 때 누가 표를 주겠나"라고 말했다.

앞으로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어떤 관계를 설정해나갈지에 대해선 관측이 엇갈렸다.

비주류 김웅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두 사람의 상황이 '오월동주'와 같다며 "한쪽은 수평적 당정관계, 대통령 사과 등을 요구할 배짱이 없는 것이고 한쪽은 실탄, 병력이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한 중진 의원은 "친윤계든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이든 길어야 2∼3년짜리, 그것도 정치적 이해로 엮인 관계 아니냐"라며 "한 위원장과 윤 대통령의 십수 년 동지적 관계를 누가 이해하겠나"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