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대통령실, '김건희 명품 백' 해법 내놓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품 백, '윤-한 갈등'의 불씨로 잔존
유권자 70%가 "윤, 직접 해명해야"
참모들 "윤 직접 논란 잠재워야" 제안
일각선 대담·담화…김 여사 회견 거론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김건희 여사의 명품 백 수수 논란을 놓고 파열음을 냈던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갈등 봉합 국면에 들어섰다. 이젠 대통령실이 김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해 어떤 해법을 내놓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 여사 명품 백 논란이 양측 갈등의 불씨로 남아 있는 만큼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든 해결해야 한다는 게 여권의 중론이다.

한 여권 관계자는 24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일단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화해 제스처가 나온 상황이니 더는 당내에서 강력하게 사과 요구가 나오기는 힘들 것"이라면서도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이 문제가 언제 또 촉발될지 모른다. 후보들 입장에서는 불안할 수밖에 없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대통령실도 여권의 기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어떤 형식으로든 윤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대통령실 참모들 사이에서 KBS나 KTV의 대담을 통해 윤 대통령이 직접 이번 논란을 잠재워야 한다는 제안이 나온 이유다.
뉴시스
뉴시스
여론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 유권자 10명 중 7명은 윤 대통령의 해명을 듣고 싶다고 답했다. 여론조사기관 엠브레인퍼블릭이 지난 21~22일 유권자 100명을 상대로 '윤 대통령이 김 여사와 관련한 문제에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생각하는가'를 묻자  69%는 윤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냐고 묻자 63%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치 성향별로 봤을 때 보수층의 75%, 중도층의 65%, 진보층의 58%가 신년 기자회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YTN 조사의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p).

한 여권 관계자는 "보수층에서 신년 기자회견 의견이 가장 높은 상황"이라며 "총선을 앞두고 우리(국민의힘)를 찍으려는 유권자들 사이에서 김 여사 명품 백 수수 의혹을 해결해야 한다는 욕구가 상당히 높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일각에서는 윤 대통령의 담화나 김 여사의 기자회견 등이 해법으로 제시된다.

다만 윤 대통령의 담화는 일방적으로 입장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국민 설득이 약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 대통령이 유감을 표명하면서도 이번 사태의 초점을 '정치 공작'에 맞춘다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우려다.

여권 관계자는 "사건의 전후 사정을 제대로 설명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해야 한다"며 "'몰카 공작'만을 강조하면 유권자들이 진심을 느낄 수 있겠냐"고 말했다.

김 여사의 기자회견 역시 녹록치 않은 해법이다. 야권에서는 김 여사가 지난 대선 때 학력 위조 등을 사과하며 '내조만 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이를 지키지 않았다며 공세를 펼쳐왔다. 때문에 김 여사의 사과가 또 다시 야권의 공격 실마리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