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한동훈, 사퇴 방어로 '홀로서기' 일부 성과…갈등 불씨는 그대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웅 "미세하게나마 한 위원장 이득…버텨내"
'김경율 사천·김건희 명품백 논란' 이견 여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김건희 여사 명품백 논란 등에 대해 용산과는 다른 톤의 목소리를 내면서 사퇴 요구까지 받았지만, 결과적으로 자리를 지켜냈다. 총선을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과 차별화를 시도한 한 위원장 입장에서는 성과를 거둔 것이라는 평가다.

하지만 김 여사 사과에 대해선 윤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감안해 한 위원장이 더 이상 언급하지 않는 '암묵적 동의'로 한발짝 물러섰다. 김 여사 사과와 '갈등 촉발자' 김경률 비대위원의 거취는 향후 양측 갈등의 불씨가 될 전망이다.

김웅 의원은 이날 오전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갈등 해소 국면에 관한 질의에 "미세하게나마 한 위원장이 이득을 얻었다. 왜냐하면 버텨냈다는 걸 가져왔다"고 밝혔다.
뉴시스
뉴시스
그러면서 "버틴 것보다는 대통령이 과거와 같은 정도의 병력 동원에 실패했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는 김기현 전 대표와 나경원 전 의원이 물러날 때 벌어진 이른바 '연판장' 사태를 염두에 둔 발언이다. 당시 초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여론 조성이 이뤄졌는데, 이번에는 앞선 사례와 달리 당내에서 친윤들의 호응을 얻지 못했다는 것이다.

실제로 사퇴 요구 다음 날인 지난 22일에는 친윤(친윤석열)계 의원을 중심으로 이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가 열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결국 의원총회는 열리지 않았고 당정 갈등은 화해 국면으로 넘어갔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전날 충남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을 살피면서 화해 무드를 조성했다. 이후 함께 대통령 전용열차를 타고 서울로 복귀하면서 갈등이 봉합 수순에 접어들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그러나 이번 논란의 시작점이었던 김경율 비대위원 사천(私薦)과 김 여사 명품백 논란에 대한 양측의 입장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점은 잠재적 뇌관이 되고 있다. 현재 당내에서는 김 비대위원의 사퇴와 김 여사의 사과가 총선에 미칠 영향을 두고 의견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상황이다.

두 사람이 열차 안에서 이에 대한 허심탄회한 이야기를 나눌 것이라는 관측도 있었지만, 민생 지원책에 관한 논의가 주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갈등 봉합을 원하면 두 분이 나눴던 이야기가 나올 것이고, 서로 의견이 달랐다면 얘기가 안 나올 것"이라며 "안 나온다면 만난 소득이 없다고 봐야 하지 않겠나"라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당분간 이에 대한 특별한 입장을 내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듯하다. 바꿔 말하면 이전과 달라진 점은 없다는 뜻이다.

그는 이날 오전 국회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비대위원 사퇴가 출구전략이 될 수 있지 않느냐'는 취지의 질의에 "그런 이야기를 들은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여러 논란에 대한 김 여사의 사과가 필요한지를 묻자 "지금까지 말한 것에 대해 더 말하지 않겠다"고 일축했다.

이에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간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는 의견도 있다.

윤 대통령의 멘토로 알려진 신평 변호사는 같은 날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이런 갈등의 깊숙한 곳에 내재된 원인이 있다"며 "그 원인을 해소하지 않고 두 분이 만난다고 해서 또는 밥 한번 먹는다고 해서 그 갈등이 해소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대표는 "어떤 오해가 생기고 이견이 있으면 직접 전화하거나 만나서 이야기를 하면 금방 풀릴 일을 제3자가 나서서 하다가 일이 어려워지게 된 것"이라며 "앞으로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자주 서로 연락을 주고받아서 이런 문제가 안 생기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