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당정 충돌에 한동훈 거취 의견 분분…"물러날 것" vs "버틸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남 "용산에서 한 발짝 물러나는 모양새"
윤희석 "당 뿌리 없어" 박지원 "대통령 못 이겨"
이준석 "기획된 갈등"…짜고치는 '약속대련' 의심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뉴시스에 따르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통령실의 사퇴 요구가 있었던 것을 사실상 인정하고 이를 거절했다. 직무 수행 의지도 강조했는데 정치권에서 한 위원장의 거취를 놓고 엇갈린 전망을 내놨다.

한 위원장은 22일 예정대로 국회에 출근해 "제 임기는 총선 이후까지 이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사퇴 요구를 수용할 뜻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대통령실과의 갈등 요인으로 꼽히는 김건희 여사 리스크 대응에 대해서도 "입장이 변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 눈높이'가 중요하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당정 충돌이 수면 위로 드러나며 향후 시나리오와 한 위원장의 거취 등에 관심이 쏠린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갈라 설 것이라는 주장과 갈등을 봉합할 가능성도 있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이에 한 위원장의 거취를 두고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한 위원장 외 뚜렷한 대안이 없다는 여론과 함께 물러날 경우 정치적 치명상을 입게 되는 만큼 끝까지 버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반면 윤석열 정권의 집권 전반기인 것을 고려하면 현재 권력이 주도권을 쥘 수밖에 없을 것이란 반론도 거세다.

개혁신당 정책위원장을 맡은 김용남 전 의원은 "한동훈 위원장이 버티기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김 원장은 이날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통령실에서) 사퇴하라는 얘기가 전달됐고, 한동훈 위원장이 계속하겠다 하고 충돌하면서 용산에서 한 발짝 물러나는 모양새"라며 "제도적으로 비대위원장이 버티면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당 대표의 경우 최고위원 4인 이상이 사퇴를 해버리면 그 지도부를 붕괴시킬 수 있는데, 국민의힘 당헌·당규상 비대위원장 내지는 비대위의 종료 사유가 없다"고 부연했다.

그는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여기서 물러나 집에 가버리며 아무것도 아닌 게 된다"며 "이후가 보장도 안 되고 또 나름대로 본인 스스로 용꿈을 꾸고 있는 것 같은데, 꿈이고 뭐고 다 산산이 부서지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친윤 의원들이 공세에 나서면 지지 기반이 약해 자리에서 물러날 수밖에 없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은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의원 총회처럼) 당에서 의원 여러 명이 연명을 통해 집단적인 의사표시가 나올 경우에 과연 한 위원장이 계속 그 직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보는 게 상식 아니겠나"라고 예상했다.

이어 "한 위원장이 당에 뿌리가 있어서 생각을 같이하는 의원들이 많거나 그런 것도 아니지 않나"라며 "당원 투표로 선출된 것도 아니기 때문에 비대위 체제라는 것이 항상 불안한 건데 참 어려운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야권 원로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아무튼 대통령을 이기는 비대위원장은 없다"며 "(한 위원장이) '내가 할 일을 하겠다'라고 저항을 하지만 종국적으로는 견딜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도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한 위원장이) 준비가 덜 된 상태에서 우두머리의 밥그릇에 살짝 손을 얹었다가 그냥 한 대 맞은 느낌"이라며 "한 위원장이 견뎌내려면 김경율 (비대위원) 자르고 다시는 디올백이니 (김건희) 여사님 관련 얘기는 안 하겠습니다'하고 무릎을 꿇어야 는데 그건 어차피 (정치적으로) 죽는 것과 같다"고 했다.

한 위원장이 사퇴 요구가 있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밝혔지만 이번 사태가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사이에서 기획된 '약속 대련'이라는 의혹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극적인 갈등 봉합에 따른 반전을 노리고 짜고 쳤다는 얘기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이날 유튜브 채널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한 위원장을 잘 아는 모 인사가 내게 '이관섭 (비서)실장을 보낸 건 약속 대련'이라고 이야기하더라"라며 "애초에 기획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이 한 위원장을 속된 말로 혼내거나 싫은 소리 할 일이 있으면 전화하거나 텔레그램을 하면 된다"며 "굳이 이 실장을 보내 '너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할 이유가 없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 쪽에 힘이 쏠리는 모양새로 끝을 내려고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