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윤석열·한동훈 갈등' 급한 불 껐지만…'명품백 의혹' 불씨 여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전 봉합' 해법도 분분…'용산 결자해지론' vs '김경율 사퇴론'
공천 국면서 '당정 힘겨루기' 이어지며 갈등 재발 지적도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사이에 조성됐던 갈등 양상이 충남 서천 화재 현장 동행으로 봉합 국면에 접어들었다.

여권 내부 갈등이 계속되면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서 '필패', '공멸'이라는 인식 아래 갈등 촉발 엿새 만에 서둘러 응급 처치를 한 모습이다.

특히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과 당내 친윤(친윤석열) 핵심인 이철규 인재영입위원장 등이 갈등 해소와 확전 자제를 위해 물밑 중재에 나섰다는 후문이다.

여권은 일단 한숨을 돌린 분위기다.

국민의힘 핵심 당직자는 24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갈등은 해소된 것으로 본다. 앞으로도 계속 소통하지 않겠느냐"며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끊을 수 없는 인간관계, 신뢰 관계"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도 이날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아주 굿 뉴스"라며 "그렇게 될 줄은 알았는데 그렇게 만나서 (갈등 봉합) 모양새를 갖춰줘 공관위원장으로서 두 분에게 너무 감사하다. 전체 큰 구도에 있어서 굉장히 긍정적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나 여권 내부에서는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꺼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봉합이 완료되지 않았다는 관측이 많다. 갈등의 본질을 둘러싼 양측 입장이 달라지지 않아 언제든 재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이 '김 여사 리스크와 관련한 입장이 변했느냐'고 묻자 "내 생각은 이미 충분히 말했다"고 답했다.

김 여사 명품 가방 수수 논란 해법으로 '국민 눈높이'를 강조한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는 뜻으로 읽힌다.

한 위원장은 김 여사의 직접 사과를 촉구하며 갈등의 시작점이 됐다고 지목받는 김경율 비대위원이 비대위원직에서 물러나는 것이 '출구 전략'으로 거론되는 것을 두고도 "그런 얘기를 들은 바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대통령실 역시 김 여사 명품가방 수수 논란이 '몰카 공작'이라는 시각을 바꾸지 않고 있다. '피해자'인 김 여사에게 사과를 요구하는 것도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완전한 갈등 봉합을 위한 해법을 두고도 의견이 분분하다.

김 여사 논란이 총선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는 쪽에서는 대통령실의 '결자해지'가 우선이라고 주장한다.

한 당직자는 "봉합이 됐다기보다는 뚜껑만 닫아놓은 것"이라며 "이제 숙제는 용산에 가 있기에 답을 해야 한다. 사과일 수도 있고 다른 방법일 수도 있지만, 국민들이 어느 정도 납득하고 마음을 돌릴만한 방법을 용산이 찾아줘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김경율 비대위원의 '마리 앙투아네트' 발언 등 김 여사를 향한 거친 언사를 문제 삼는 쪽에서는 그의 거취 정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신평 변호사는 SBS 라디오에 출연해 "갈등 깊숙한 곳에 내재한 원인이 있다. 그 원인을 해소하지 않고 두 사람이 만난다고 해서 갈등이 해소되진 않는다"며 "먼저 (한 위원장) 측근 인사의 명품백 사건에 대한 대단히 치욕적인 언급을 우선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이 모든 문제의 본질은 '공천 힘겨루기'라는 시각도 있다. 공천 절차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당정 간 힘겨루기 속에 얼기설기 봉합한 양측의 갈등이 다시 터질 수 있다는 것이다.

김웅 의원은 CBS 라디오에서 "김 비대위원에 대한 사천이니 이런 건 사실 부차적인 것이고, 그거보다 더 중요한 공천 문제가 남아있다"며 "공천은 그 누구도 양보할 수 없는, 그야말로 승부가 날 수밖에 없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