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지구온도 상승 2℃ 이내 막으려면 화석연료 사용 75% 줄여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재생에너지기구 '글로벌 재생 에너지 전망' 보고서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산업화 이전과 비교해 지구 온도 상승을 2℃ 내에서 막겠다는 파리 기후 변화 협약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전 세계가 에너지 분야 온실가스 배출량을 2050년까지 70% 감축해야 하며, 이를 위해선 화석 연료 사용량을 75%까지 줄여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는 최근 발표한 '글로벌 재생에너지 전망'(Global Renewables Outlook) 보고서에서 파리 기후변화 협약 목표 달성을 위해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50년까지 매년 최소 3.8% 줄이고, 이후에도 지속해서 감축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보고서는 "최근 5년간 이산화탄소 실제 배출량은 연간 약 1.3%씩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며 "이런 추세가 지속한다면 지구 온도는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3℃ 이상 높아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IRENA는 파리협약 목표대로 지구 온도 상승을 2℃ 이하로 제한하고 이산화탄소 감축을 현실화 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전환 에너지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이 시나리오는 에너지 분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50년에 현재 대비 약 70% 감축해야 지구 온도 상승을 2℃ 내에서 막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를 위해선 2050년에 화석연료 사용량을 2016년 대비 약 75% 감소한 130EJ(에너지 단위) 수준으로 줄여야 할 것으로 분석했는데, 130EJ은 현재 중국의 연간 에너지 수요와 맞먹는 수준이다.

보고서는 에너지원 중 감축 필요성이 가장 큰 연료로 석탄을 지목했다. 석탄은 2016년 대비 2030년에 41%, 2050년에 87% 사용량을 줄여야 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어 석유는 2016년 대비 2030년과 2050년에 각각 31%와 70% 감축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천연가스는 유일하게 2030년까지 3% 증가하지만 2050년에는 41% 감축해야 할 것으로 추산했다.

IRENA는 얼마 전 발간한 '포스트 코로나 회복 ' 보고서에선 "2021∼23년 에너지전환 관련 공공·민간부문 투자를 연간 2조 달러, 2030년까지 연간 4조 5천억 달러 규모로 확대할 경우 세계 GDP(국내총생산)가 매년 1.3%씩 성장해 2030년까지 1천900만 개의 에너지전환 관련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화석연료를 대체하려면 태양광에너지, 풍력 등의 친환경 발전과 수소차, 전기차 등의 친환경 자동차 등이 중요하므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증시에서 태양광에너지 테마주는 현대에너지솔루션, 에스에너지, 테스, 매커스, 유니테스트, 아바코, 엘오티베큠, 에스엔유, 제우스, 대주전자재료, 다원시스, SDN, 대성파인텍, 윌링스, 레이크머티리얼즈, 원익IPS, SK디앤디, 코미코, 알에스오토메이션, 나노신소재, KC코트렐, 에스와이, 톱텍, LG전자, 티씨케이, LS ELECTRIC, OCI, 한화솔루션, 한국조선해양, KC그린홀딩스, 한솔테크닉스, 코오롱글로벌, 혜인, KCC, 도화엔지니어링, SKC, 신성이엔지, 에스에프에이, 에스폴리텍, 파루, 한미반도체, 이건홀딩스, 주성엔지니어링, SK머티리얼즈, 광명전기, 한국전력, 뉴인텍, 한화 등이 있다.

풍력에너지 테마주로는 효성, STX중공업, 삼강엠앤티, 동국S&C, 서암기계공업, 우림기계, 씨에스윈드, 포메탈, SK디앤디, 씨에스베어링, DMS, 삼영엠텍, 동국산업, LS, 한국조선해양, 스페코, 유니슨, 케이피에프, 두산중공업, 태웅, 현진소재, 효성중공업 등이 있다.

수소차 테마주로는 글로벌에스엠, 디케이락, 원익머트리얼즈, 에스에너지, 이엠코리아, 동양피스톤, 평화산업, 엔케이, 일진다이아, 성창오토텍, 국일제지, STX중공업, 디아이티, 코오롱인더, 두산퓨얼셀, 효성첨단소재, 효성중공업, 에스퓨얼셀, 영화테크, 세원, 우리산업, 코오롱머티리얼, 제이엔케이히터, 뉴로스, 삼기오토모티브, 우수AMS, S&T모티브, 미코, 지엠비코리아, 디와이, 뉴인텍, 현대모비스, 유니크, 삼화전자, 평화홀딩스, 모토닉, 대우부품, 현대차, 대원강업, 성문전자, 한온시스템, 삼보모터스, 동아화성, 아이에이, 에코바이오, EG, 세종공업, 코웰패션, 시노펙스, 풍국주정, 인지컨트롤스, 일지테크, 기아차 등이 있다.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서는 온실가스를 직접적으로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 온실가스(탄소배출권) 테마주로는 이건산업, 한솔홈데코, 세종공업, 에코바이오, 휴켐스, 에코프로, 후성, KC코트렐, 글로벌에스엠 등이 있다.

이같은 친환경 관련 기업들이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시장 내에서 친환경 제품이 늘어나지 않는한 지구온난화 문제는 해결이 어려워진다.

지구온난화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이상기후는 점점 더 심각해지고, 북극의 빙하가 녹아내리면서 해수면은 더욱 상승할 수 밖에 없다.

이상기후는 경우에 따라서는 천재지변의 원인이 되어 많은 이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직접적인 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