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WHO, 코로나19 백신 개발·분배 위한 국제 이니셔티브 출범…프랑스·독일·EU 등 참가, "미국은 불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명수 기자) 연합뉴스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는 2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의 속도를 올리고 공평한 분배를 보장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출범했다.

여기에는 프랑스와 독일, 유럽연합(EU) 등 각국을 비롯해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 등 민간 부문도 참가한다. 다만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WHO와 갈등을 빚고 있는 미국은 불참한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출범 행사에서 "이것은 코로나19의 백신과 진단, 치료제의 개발과 생산, 공평한 분배를 가속하기 위한 기념비적인 협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함께 해야만 이길 수 있는 공동의 위협에 직면해 있다"면서 "세계는 이러한 도구를 필요로 하지만 과거에는 모두가 사용할 수 없었다. 그것이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WHO 로고 [AFP=연합뉴스]
WHO 로고 [AFP=연합뉴스]

이번 행사에 화상 통화로 참가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우리가 코로나19를 상대로 이기기를 원한다면 보건 시스템을 지원해야 한다"면서 주요 7개국(G7)과 20개국(G20)에 이러한 코로나19 계획을 지지하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이번 이니셔티브를 통해 미국과 중국이 화해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다음 달 4일 회의에서 방역과 진단, 치료를 위해 70억 달러(약 8조6천억원) 이상을 모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전 세계에서 개발된 약품과 백신의 공유를 촉구했고,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품의 공평한 분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이날 행사에는 시릴 라마포사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카를로스 알바라도 코스타리카 대통령,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 등도 화상 통화로 참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