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이슈] "강남은 왜 상호명 공개 안하나"…강남구청, 청원까지 이어지자 직접 입 열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김아현 기자) 강남구청이 다른 구와 다르게 정확한 상호명을 공개하지 않는 이유를 밝혔다.

3일 강남구청은 강남구 코로나19 확진자의 상세 동선(상호명, 주소)를 공개하지 않는 이유를 공식적으로 알렸다. 

3일 오전 9시 기준 총 11명(강남주민 8명, 타지역 3명)의 코로나19 확진자를 발표한 강남구는, 이후 확진자 동선에 대해 ‘학동역 3번 출구 인근 카페’, ‘서초구 반포동 골프연습장’, ‘압구정역 3번 출구 음식점’ 등으로 표기한 바 있다. 

강남구청 페이스북 

이에 강남구청은 "일부 자치단체에서는 확진자의 세밀한 동선을 공개하고 있으나, 이 같은 행위는 자칫 확진자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다고 선의의 피해업소를 양산해 지역경제에 심각한 페해를 줄수 있다"고 말하며 "앞으로 강남구는 정확한 지번이나 상호를 공개하지 않는 원칙을 지켜나가고자 한다"고 현재 동선 공개 방식에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하지만 타지역은 코로나19 확진자 동선의 상세 정보를 모두 공개하고 있다. 또한 상호명까지 공개하며 해당 가게를 전부 방역하는 조치까지 공개, 주민들의 동선 착오까지 신경쓰고 있는 상황이다. 

청와대 홈페이지
청와대 홈페이지

이에 네티즌들은 강남구의 상호 미공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일각에서는 "어떤 곳은 밝히고 어떤 곳은 숨기고 일을 일관되게 해야지(최**)", "동선을 공개해야 같은 공간을 이용한 시민이 스스로 격리를 하죠. 그게 작은 의미의 방역이다(다*)", "구민들 스스로 동선 다녀온 사람이라면 자가 격리나 주의할 수 있는 기회를 빼앗는거 아니냐(seo****)", "이게 누굴 위한 법인지 모르겠다(김**)"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또한 일각에서는 청와대 청원으로 "강남구청의 코로나19 전염병 확산에 대한 개선 요구 및 확진자와 방역에 대한 관한 정보공개청구"에 대한 청원이 진행중이다. 해당 청원은 2일부터 진행된 바 있다. 

이에 강남구청이 직접 페이스북을 통해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아래는 강남구청 입장 전문이다.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공개 관련 말씀드립니다.

저희 강남구는 확진자의 동선 공개 때 확진자가 다녀간 업소나 시설에 대해 정확한 지번이나 상호를 공개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34조의2를 충실히 따른 조치로 관련법은 감염병 확산 시 감염병 환자의 이동경로, 이동수단, 진료기관 및 접촉자 현황 등의 공개는 보건복지부장관만이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을 맞아 일부 자치단체에서는 확진자의 세밀한 동선을 공개하고 있으나, 이 같은 행위는 자칫 확진자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할 수 있고 선의의 피해업소를 양산해 지역경제에 심각한 폐해를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남구는 앞으로도 정확한 지번이나 상호를 공개하지 않는 원칙을 지켜나가고자 하오니 주민 여러분의 협조와 혜량을 바랍니다.

대신 저희 강남구는 주민 여러분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드리기 위해 확진자 동선에 대한 철저한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밀접접촉자나 확진자 거주지 주변 주민들에 대해서는 증상에 관련 없이 선제적으로 강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 검체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민 여러분께서는 필요이상으로 불안해하시거나 걱정하지 마시고, 개인위생 수칙을 잘 지키시며 안심하고 일상생활에 임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희 강남구보건소가 방역소독제로 사용 중인 바이러스 살균제 MD-125는 살포 후 바이러스균이 2-3시간 안에 완전 소멸돼 혹시 주민여러분이 확진자가 다녀간 장소를 방문하시더라도 전혀 감염위험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강남구는 주민 여러분의 건강안전을 지켜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강남구 재난안전대책본부장 정순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