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종합] ‘알토란’ 임성근 조리기능장, ‘만능매콤장-쟁반국수-잡채달걀부침’ 레시피 ‘김칫국물의 효능’…연매출 5억 고향원 대가 ‘청국장찌개’ 특급비법

  • 배수정 기자
  • 승인 2020.01.27 00:12
  • 댓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수정 기자] ‘알토란’에서 임성근 조리기능장이 속풀이 밥상으로 ‘만능매콤장-쟁반국수-잡채달걀부침’을 만들고 고향원 대가가 꼬릿한 냄새 없이 구수한 ‘청국장찌개’ 만드는 특급비법을 전했다. 

26일 MBN 에서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느끼한 속이 뻥! <속풀이 밥상>’편 268회에서는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더부룩한 속을 뻥 뚫어줄 '만능매콤장’과 ‘쟁반국수’, 남은 잡채를 활용한 초간단 ‘잡채달걀부침’ 만드는 비법을 공개했다.

 

MBN‘알토란’방송캡처
MBN‘알토란’방송캡처

 

'만능매콤장’은 진간장 6 큰 술, 설탕 6 큰 술, 고운 고춧가루 1컵, 백김치 국물 4컵을 넣었다.  특히 빨간 김칫국물을 활용해서 만능 매콤장을 만드는 경우에는 고운 고춧가루 1 컵에서 5큰 술 정도를 뺐다. 만능 매콤장은 냉장고에서 하루 이상 숙성하면 더욱 깊은 맛을 내게 됐다.

만능 매콤장을 활용한 ‘쟁반국수’는 양파 반 개, 당근 반 개, 오이 1개, 적양배추 1/4통을 채 썰어 그룻에 담았다. 메밀 생면 500g을 끓는 물에 삶은 후 찬물에 2~3번 헹군 뒤 그릇에 담는다. 면을 쫄깃하게 삶는 꿀팁은 물이 끓어오를 때마다 한 번씩 총 3 번 차가운 물을 부어주면 쫄깃한 면발을 즐길 수 있다.

미리 만들어 둔 만능 매콤장 2컵에 참기름 2 큰 술, 통 깨 2 큰 술을 섞은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국수를 위에 부었다. 고명으로 썬 백김치 3줄기 메추리알 5알, 치커리 반 줌을 올렸다. 채소와 고명은 취향에 따라 가감하면서 완성 됐다.

'김칫국물'은 발효음식이기 때문에 장내에 머무는 대장암을 유해물질을 없애는 유산균이 풍부하고 김칫국물 속 펙틴의 효능은 소화, 유해물질 배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잡채달걀부침’은 잡채 1줌을 가위로 잘게 자르고 달걀 4개를 풀어 넣고 다진 청·홍고추 각 2개씩 넣었다.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동그랗게 반죽을 올린 뒤 송송 썬 신김치를 올리고 아랫면이 익으면 반으로 접어 앞뒤로 노릇하게 구웠다.

'대가의 손맛' 코너에서는 김승현이 직접 식당을 찾았는데 연매출 5억의 ‘청국장찌개’ 맛집의 고향원 대가가 출연했다.

‘청국장찌개’는 고향원 대가는 생청국장과 으깬 청국장을 섞어서 사용하라고 하면서 ‘청국장찌개’를 만들었다. 물 4L(20컵)에 육수팩을 넣고 20~30분간 끓여 멸치 육수를 만들었다.  육수팩은 멸치 대가리, 내장, 제거한 국물 멸치 100g, 고추씨 20g, 대파 반 대(뿌리째), 무 200g, 양파 2000g을 넣었다.  

대가는 멸치육수를 서서 고릿한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데 이 육수는 천연 조미료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멸치육수의 효능은 정신 건강에도 좋고 풍부한 불포화 지방산, 타우린이 많아서 실혈관, 간 건강에 도움을 준다. 

달군 팬에김치 400g, 식용유 2~3큰술을 넣고 볶다가 멸치 육수 2 컵을 넣고 10분간 볶는다. 냄비에 멸치 육수 2L, 나박썰기한 무 200g, 나박썰기한 감자 100g을 넣고 끓이다가 바지락 200g을 넣어서 한소끔 끓인다.

볶은 김치 400g, 생청국장-으깬 청국장 각 200g, 두부 반 모, 청양고추 2개, 대파 반 대, 팽이버섯 90g을 넣고 '청국장찌개'를 완성시켰다. 

또한 ‘알토란’268회에서는 이번 배우 정은표와 트로트 가수 임태화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했다. 

MBN 방송 ‘알토란’은 매주 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추천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