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김치볶음밥, 김치볶은밥과 헷갈리지 마세요… (우리말겨루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1월 20일 ‘우리말겨루기’에서는 엄지인 아나운서가 시청자 문제를 소개했다. ‘김치볶음밥’과 ‘김치볶은밥’ 중 옳은 말은 무엇일까?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볶음밥’이 옳다. 그 외에 눈길이 가는 문제로는 다음과 같다.

사람들의 왕래를 뜻하는 명사는 발길. 어느 때로부터 다른 때까지의 동안을 뜻하는 명사는 길이. 아주 최근이나 요 며칠 사이에를 뜻하는 부사는 어제오늘. 선두에 서서 여러 사람을 이끌어 가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견인차.

어떤 대상을 잡거나 만나기 위하여 뒤를 급히 따르다를 뜻하는 동사는 쫓다. 생각하고 궁리하다 알게 되는 것을 뜻하는 명사는 깨달음. 진기하게 빼어나다를 뜻하는 형용사는 기발하다. 참고로 ‘기똥차다’는 ‘기막히다’를 속되게 이르는 말이다.

비유적으로 듣기 좋은 말이나 행동으로 달래거나 마음을 풀어 주다를 뜻하는 동사는 어루만지다. 말로 거들거나 깨우쳐 주어서 돕다를 뜻하는 동사는 조언하다. 참고로 사람의 도리나 바른길을 일깨우다를 뜻하는 동사는 가르치다. 일러 주거나 가르쳐서 깨닫게 하다를 뜻하는 동사는 일깨우다. 예측할 수 없어 어떻게 할 수 없는 형세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난기류.

어떤 일의 좋지 않은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먹구름. 논의하거나 고려하지 않은 전혀 다른 것을 이르는 말은 제삼. 참고로 제외는 제도의 범위 밖을 뜻한다. 여러 가지 장애 때문에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난항.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KBS1 ‘우리말 겨루기’는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해외토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