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우리말겨루기 아나운서가 소개하는 ‘무슨 요일’ vs ‘몇요일’ 중 옳은 말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스타뉴스 진병훈 기자) 1월 6일 ‘우리말겨루기’에서는 휴가를 간 엄지인 아나운서 대신 진행한 김희수 아나운서가 시청자 문제를 소개했다. ‘몇요일’ vs ‘무슨 요일’ 중 옳은 말은 무엇일까?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무슨 요일’이 옳다. 몇요일은 ‘무슨 요일’의 호남 방언으로 ‘무슨 잘못’을 잘못 표기한 경우다.

그 외에 눈길이 가는 문제로는 다음과 같다. 사물이나 현상이 사슬처럼 서로 이어져 통일체를 이룸을 이르는 명사는 연쇄. 여럿이 마음을 같이하여 하나가 됨을 이르는 명사는 합체. 둘 이상의 조직이나 기구 따위를 하나로 합침을 이르는 명사는 통합.

무엇에 관계되는 바로 그것을 이르는 명사는 해당. 아무 까닭이나 실속이 없게를 이르는 부사는 공연히. 눈에는 보이지 않으나 다른 감각으로 느껴지는 현상을 이르는 명사는 기운. 어떤 일이 시간상 급박한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초읽기.

여럿 가운데에서 가장 뛰어난 사람이나 훌륭한 물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백미. 여러 개의 사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은 이것저것. 해결책을 못 찾아 갈팡질팡하는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미로. 둘 이상의 다른 현상 따위를 알맞게 조화하게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은 접목.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KBS1 ‘우리말 겨루기’ 방송 캡처

KBS1 ‘우리말 겨루기’는 매주 월요일 저녁 7시 40분에 방송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두에게 알리고 싶은 뉴스라면 ?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독자 추천 뉴스’에 노출됩니다.

240201_광고보고투표권

기사 추천 기사를 추천하면 투표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If you recommend an article, you can get a voting ticket.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모바일 모드로 보기 Go to the Mobile page.

이 기사를 후원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외토픽